"육갑과 천간 지지"
六十甲子 (육십갑자) 천간(天干) 10 자 지지(地支) 12 자로 구성(構成)되어 있으며 천간(天干)은 천성(天性)이라 위에 지지(地支)는 지성(地性)이라 아래에 배치(配置)되는 것이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배열(配列)의 준칙(準則)이며 천간(天干) 한자와 지지(地支) 한자를 양천간(陽天干)은 양(陽) 지지(地支)와 음천간(陰天干)은 음(陰) 지지(地支)와 짝을 맞춰 나가면 반드시 60 개의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배합(配合)되어 60쌍이 되는데 일반적(一般的)으로 부르는 호칭(呼稱)이 60 갑자(甲子) 또는 육갑(六甲)이라고도 한다 60 갑자(甲子)는 반드시 양(陽) 대 양(陽) 간지(干支)와 음(陰) 대 음(陰)의 간지(干支)가 한쌍을 이루고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癸酉)와 같이 짝을 맞춰 한쌍을 맺어 나가면 계해(癸亥)로 60 갑자(甲子)가 끝 나는데 이와 같이 천간(天干)은 천간(天干))대로 지지(地支)는 지지(地支)대로 순수(旬首)에 따라서 各各(각각) 여섯 번씩 윤회(輪回)하며 천간(天干) 한 글자와 지지(地支)의 한 글자가 서로 만나 한쌍의 결속(結束)을 이루고 균등(均等)하며 공평(公平)하게 영구(永久) 불멸(不滅)한 상태(常態)를 유지(維持)하며 연속(連續)으로 회전(回轉)하면서 육십(六十) 갑자(甲子)를 이룬다. 六十甲子 圖表 (육십갑자.도표)
天干.地支 (천간.지지) 천간(天干) 지지(地支)라 칭(稱)하는 용어(用語)는 고서(古書)에 나무줄기간(幹) 가지지(枝)의 문자(文字)에서 따온 말이라 수록(手錄)되 있으며 천간(天干)은 천성(天性)으로 강하(江河)며 양(陽)의 성정(性情)을 지녀서 빠르고 명랑(明朗)하며 외항적(外項的)으로 매사(每事)에 적극적(積極的)이며 확장(擴張)의 기질(氣質)이 있다. 지지(地支)는 지성(地性)으로 유순(柔順)하며 음(陰)의 성정(性情)을 가지고 있으므로 더디고 늦으며 내성적(內省的)이고 소극적(消極的)이며 보수적(保守的)인 기질(氣質)이 있으며 천간(天干)은 열자이고 지지(地支)는 열 두자인데 이를 합하여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라고 한다. 천간(天干) 열자는 항상(恒常) 쉬지 않고 활동(活動)하나 지지(地支) 열 두자는 항상(恒常) 고정(固定)되어 자리 변동(變動)이 없으며 천간(天干) 열자는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열자이다. 지지(地支) 열 두자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열 두자이다. 天干解說 (천간해설) 병화.양(丙火.陽)은 지지(地支)의 사화(巳火)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고 태양(太陽)이며 중천(中天)에 높이 떠서 천하(天下)를 고루 비추며 맹동지절(孟冬之節)에 빙설(氷雪)을 용해(鎔解)하며 발전소(發電所)에 비유(比喩)하며 태양광선(太陽光線)과 햇빛이 여기에 속(屬)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중에는 소장(小腸)에 속(屬)하고 어깨에 해당(該當)한다. 정화.음(丁火.陰)은 지지(地支)의 오화(午火)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생화(生火) 즉 타는 불과 같고 등화(燈火) 등촉(燈燭)에 비유(比喩)하며 중천(中天)에 떠있는 월(月)이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중에는 심장(心臟)에 속(屬)한다. 무토.양(戊土.陽)은 지지(地支) 진술토(辰戌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고산(高山)과 산성(山城) 제방(堤防)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중 위(胃)에 속(屬)하고 갈비에 해당(該當)한다. 기토.음(己土.陰)은 지지(地支)의 축미토(丑未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전답(田畓)과 그리고 전원(田園)의 기름진 땅 옥토(沃土)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중 비장(腓腸)에 속(屬)하고 복부(腹部)에에 해당(該當)한다. 경금.양(庚金.陽)은 지지(地支)의 신금(申金)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제련(製鍊)되지 않은 철광석(鐵鑛石) 무쇠 강금(剛金) 완금(頑金)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 중(中)에는 대장(大腸)에 속(屬)하고 부위별(部位別)로는 배꼽에 해당(該當)한다. 신금.음(辛金.陰)은 지지(地支)의 유금(酉金)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가공(加工)된 보석(寶石)이나 주옥(珠玉)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 중(中)에는 폐(肺)에 속(屬)하고 부위별(部位別)로는 다리에 該當한다. 임수.양(壬水.陽)은 지지(地支)의 해수(亥水)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운(雲) 설(雪) 바다와 호수(湖水) 홍수(洪水)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 중(中)에는 방광(膀胱)에 속(屬)하고 부위별(部位別)로는 경락(經絡)과 삼초(三焦)에 해당(該當)한다. 계수.음(癸水.陰)은 지지(地支)의 자수(子水)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석간수(石間水) 흐르는 물 작은수로 음용수(飮用水) 소계천(小溪川) 운무(雲霧) 이슬 우물등에 비유(比喩)한다. 인체(人體)의 부위(部位) 오장육부(五臟六腑) 중(中)에는 신장(腎臟)에 속(屬)하고 부위별(部位別)는 족(足)에 해당(該當)한다. 十天干.分解 (십천간.분해)
地支解說 (지지해설) 자수.음(子水.陰), 쥐 음(陰)의 水氣이며 음력(陰曆) 자월(11.子月)에 해당(該當)되고 자수(子水)는 천간(天干)에 있는 계수(癸水)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자(子)는 어둠 속에서도 부지런하게 활동하는 쥐를 나타내고 쥐는 두려움이 많고 예민(銳敏)하며 인류(人類)에게 피해(被害)를 주는 존재(存在)이고 친숙(親熟)할 수 없는 동물(動物)로서 쥐는 번식력(繁殖力)이 매우 강(强)하며 자식(子息)을 지극(至極)히사랑하는 동물(動物)인데 이를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여 성적(性的)인 정력(丁力)이 강(强)하다고 해석(解析)하기도 하며 쥐는 침착(沈着)하며 때로는 냉철(冷徹)하고 예민(銳敏)하며 청결(淸潔)하고 기후(氣候)와 환경(環境)에 민감(敏感)하며 예지력(豫知力)이 특출(特出)하 대설(大雪)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자월(11.子月.동짓달)로 접어드는 시기(時期)이며 방향(方向)은 정북(正北)을 나타내고 자월(子月)은 음(陰)의 기운(氣運)이 가장 왕성(旺盛)한 시기(時期)이며 한겨울 한밤중 그리고 어둠을 뜻하는 동시(同時)에 새로운 시작(始作)을 의미(意味)하기도 한다. 초목(草木)의 씨앗 즉 종자(種子)를 의미(意味)하기도 하며 인간(人間)의 정자와 난자(卵子)를 의미(意味)하고 인간(人間)의 모든 음욕(淫慾)을 포함(包含)한 성욕(性慾) 그 자체(自體)를 뜻하기도 하며 모태(母胎)인 여성(女性)의 자궁(子宮)을 뜻하기도 한다. 지상(地上)의 생명체(生命體)들이 음용(飮用)하고 용수(用水)로 사용(使用)할 수 있는 모든 물은 음수(陰水)인 자수(子水)에 해당(該當)되며 산골짝 돌산에서 흐르는 석간수(石間水) 옹달샘 운무(雲霧) 즉 이슬 계곡물 냇물 수돗물 등은 모두 자수(子水)에 해당(該當)된다. 축토.음(丑土.陰), 소 음(陰)의 토기(土氣)이며 음력(陰曆) 축월(12.丑月)에 해당(該當)되며 축토(丑土)는 천간(天干)에 있는 기토(己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축(丑)은 근면(勤勉) 성실(誠實)하고 우직(愚直)하며 고집(古集)이 강(强)한 동물(動物)로 불평불만(不平不滿)없이 오로지 자기(自己) 본분(本分)에 최선(最先)을 다하는 소를 의미(意味)한다 소한(小寒)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축월(丑月.섣달)에 접어드는 시기(時期)이며 방향(方向)은 북동간(北東間)을 나타내고 축월(丑月)은 늦 겨울에서 초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環節器)이며 닥아오는 봄철에 싹을 틔우기 위하여 종자(種子)를 숙성(熟成)시키는 과정(過程)이며 여성(女性)의 태반(胎盤) 양수를 의미(意味)하기도 한다 습(濕)하고 동결(凍結)된 12 월(月)의 동토(凍土)에서 생명체(生命體)인 초목(草木)이 성장(成長)하기에는 부적절(不的絶)하지만 축토(丑土)는 식물(植物)을 배양(培養)하고 성장(成長)시키는 토양(土壤)이 아니라 종자(種子)를 보호(保護)하는 토양(土壤)이다. 축토(丑土)는 속내를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고 보수적(保守的)이며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며 고집(古集)이 세고 근면(勤勉) 성실(誠實)하며 대체적으로 외향적(外向的)이기 보다는 내향적(內向的) 성향(性向)이 강(强)한 편이며 가정적(家庭的)으로 생각이 많고 영감(靈感)과 직감(直感)이 뛰어나며 포용력(包容力)이 많고 감정(鑑定)을 쉽게 드러내지 않아 그 속내를 가히 짐작하기 어려운데 이는 음중(陰中)에 음(陰)의 성정(性情)이 강(强)하기 때문이다. 인목.양(寅木.陽) 호랑이 양(陽)의 목질(木質)로서 음력(陰曆) 정월(1.正月)이며 인(寅)은 천간(天干)에 갑(甲木)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다. 인(寅)은 12 동물중(動物中) 호랑이를 나타내며 호랑이의 특징(特徵)인 지휘자(指揮者) 인솔자(引率者) 용맹(勇猛) 위엄(威嚴)등을 지니고 있으며 선두주자(先頭走者)로서의 자질(資質)과 폭발적(爆發的)인 추진력(推進力)을 갖추고 있다. 양력(揚力)은 신정(新正) 1 월(月) 1 일(日)을 기점(基点)으로 새해가 바뀐 것으로 보지만 명리(命理)를 위시(爲始)하여 인간(人間)의 운세(運勢)와 관계(關係)되는 부분(部分) 해상(海上)을 상대(相對)하는 모든 분야(分野)에서는 음력(陰曆)을 위시(爲始)하며 음력(陰曆) 구정(舊正)으로 새해가 바뀌는 시점(時點)은 입춘절기(立春節氣)가 들어오는 시각(時刻)부터 새해가 되고 실질적(實質的)으로 인월(寅月)이 시작(始作)되는 날이며 음력(陰曆) 1 월(月) 즉 정월(正月)이 시작(始作)이 되는 것이며 비로소 겨울을 지나 초봄이 시작(始作)된다. 일상(日常)의 시작(始作)은 인시(寅時) 부터이고 일년(一年)의 시작(始作)은 인월(寅月) 부터이며 계절(季節)의 시작(始作)도 인월(寅月)은 바로 새싹이 돋기 시작(始作)하는 초봄이 되고 방향(方向)은 동방(東方)을 대표(代表)한다. 인목(寅木)은 낙락장송(落落長松) 거목(巨木)과 같이 지엽(枝葉)이 무성(茂盛)하며 많치 아니하며 높은 하늘을 우러러보고 올곧게 직립(直立)으로 성장(成長)하는데 환경(環境)이 불량(不良)하면 성목(成木)으로 성장(成長)이 불가능(不可能)하며 세파(世波)에 부딪혀 이기지 못하고 부러지면 다시 소생(蘇生)하지 못하는 특성(特性)이 있다. 호랑이 송백목(松柏木) 새벽 초춘(初春)등의 의미(意味)를 모두 함유(含有)하고 있으며 포부(抱負)가 크고 듬직하며 매사(每事)에 당당(堂堂)하고 강(强)한 추진력(推進力)과 강력(强力)한 리더십으로 지도자(指導者)의 기질(氣質)을 갖추고 있으며 타인(他人)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性格)과 환경(環境)이 불량(不良)하면 시기(猜忌)와 질투(嫉妬) 또는 변덕(變德)이 매우 심(甚)하다. 묘목.음(卯木.陰) 토끼 음(陰)의 목질(木質)이며 음력(陰曆) 묘월(2.卯月)에 해당(該當)되고 묘(卯)는 천간(天干)에 을목(乙木)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한 의미(意味)를 갖고 있다 묘(卯)는 12 동물(動物)로 표현(表現)하면 토끼에 해당(該當)하며 토끼는 양순(良順)하고 총명(聰明)하며 욕심(慾心)이 많고 다산종(多産種)이며 술수(術數)가 많은 동물(動物)로서 생기(生氣)와 활기(活氣)가 넘치고 정력(精力)이 왕성(旺盛)하며 평소에는 양순(良順)하지만 환경(環境)이 불량(不良)하면 자식(子息)도 살상(殺傷)하는 기질(氣質)이 있다. 경칩(驚蟄) 절기(節氣)가 들어오는 일시(日時)부터 비로소 묘월(卯月)이며 계절적(季節的)은 완연한 봄철에 접어들고 새싹이 돋아나서 왕성(旺盛)한 성장(成長)을 하는 시기(時期)이며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탄생(誕生)해서 유아기(幼兒期))를 거쳐 한창 성장(成長)을 하는 소년기(少年期)를 의미(意味)하고 방향(方向)은 정동(正東)이다 잔디 잡초 화초 넝쿨 곡식류 등 천간(天干)의 을목(乙木)과 같이 생활환경(生活環境) 적응력(適應力)이 뛰어나고 끈질긴 생명력(生命力)을 가진 생목(生木) 습목(濕木)등에 비유(比喩)하며 유순(柔順)하고 마음이 여리고 온화(溫和)한 성품(性品)으로 사교적(社交的)이며 생활력(生活力)이 강(强)하다. 주변(周邊)에 환경(環境)이 불량(不良)하면 비현실적(非現實的)이고 변덕(變德)이 심(甚)하며 자기(自己) 주장(主張)이 약(弱)하여 주위(周圍)에 휩쓸리는 수도 다. 진토.양(辰土.陽) 용 양(陽)의 토양(土壤)이며 음력(陰曆) 진월(3.辰月)에 해당(該當)하고 진(辰)은 천간(天干)에 무토(戊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진(辰)이 나타내는 용(龍)은 상상(想像)의 동물(動物)로서 실제(實題)로 존재(存在)하는 동물(動物)이 아니나 용(龍)은 생활상(生活相) 세시풍속(歲時風俗)에서 상서(祥瑞)롭고 영묘(英妙)한 동물(動物)이라고 숭앙(崇仰)하며 여의주(如意珠)를 물고 승천(昇天)하는 용(龍)은 높은 이상(理想)을 의미(意味)한다. 무궁무진(無窮無盡)한 조화(造化)를 부리는 용(龍)의 이미지는 변덕(變德)을 내포(內包)하고 있기 때문에 종잡을 수 없이 날뛰는 인간(人間)들의 사춘기(思春期) 시절(時節)에 비유(比喩) 하여 생각(生角)해 볼 수도 있다 청명(淸明) 절기(節氣)가 들어는 시각(時刻)부터 진월(辰月)이 시작(始作)되는 날이며 늦봄에서 초 여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環節器)이고 방향(方向)으로는 동쪽과 남쪽의 중간(中間)인 동남간(東南間)이며 싹이 돋아 성장(成長)하여 꽃 피울 준비(準備)를 하는 시기(時期)이며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유소년기(幼少年期)를 거쳐 청년기(靑年期)를 맞이하는 사춘기(思春期)라 할 수 있고 겉으로는 음(陰)의 기운(氣運)인 물(水) 보다는 양(陽)의 기운(氣運)인 열기(火)가 많은 메마른 토양(土壤)으로 보이지만 습기(濕氣)를 함유(含有)하고 있는 습토(濕土)인 것이다 초목(생명체)이 성장(成長) 하기에 가장 알맞은 양질(良質)의 토양(土壤)으로 문전옥답(門前沃畓) 옥토(沃土)이며 초목(草木)이 성장(成長)하기에 적합(適合)한 토양(土壤)으로 꿈과 이상(理想)이 높고 진취적(進取的)인 편이지만 현실(現實)에는 무감각(無感覺)한 편이며 무뚝뚝하고 변덕(變德)도 심(心)하나 침착(沈着)하고 정숙(精熟)한 면도 있하지만 주변환경(周邊環境)에 따라서는 광폭(狂暴)하기도 하며 근기(根氣)가 부족(不足)하고 비현실적(非現實的)이기 때문에 지구력(持久力)이 부족(不足)하며 여기저기 호기심(好奇心)이 많아 산만(散漫)하나 호운(好運)을 만나면 일취월장(日就月將)으 승승장구(乘勝長驅)한다. 사화.양(巳火.陽) 뱀 양(陽)의 화기(火氣)이며 음력(陰曆) 사월(4.巳月)에 해당(該當)되고 사(巳)는 천간(天干)에 병화(丙火)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사(巳)의 표상(表象)인 뱀은 독기(毒氣)를 품고 있지만 청결(淸潔)하고 기회(期會)를 기다리는 예민(銳敏)한 동물(動物)로 한번 주어진 기회(期會)를 놓치려 하지않고 능력(能力)도 뛰어난 편이며 타인(他人)이 건드리지 않는 한 선재(先在) 공격(攻擊)하지 않으며 자기(自己) 위치(位置)를 확고(確固)히 지키려 하는 성향(性向)이 강(强)하다 타(他)에는 무심(無心)하여 이것저것에 관심(觀心)을 두지 않고 오직 한 길과 한 방향(方向)으로 만 가려는 습성(習性)으로 초지일관(初志一貫)하는 성격(性格)이며 입하(立夏) 절기(節氣)가 들어오는 시각(時刻)이 사월(巳月)의 시작(始作)이며 초여름 즉 여름이 시작(始作)되고 화기(火氣)가 왕성(旺盛)하게 활동(活動)하는 시기(時期)가 되며 방향(方向)은 남방(南方)이다. 지엽(枝葉)에 맺혀있든 꽃망울이 꽃을 피우기 시작(始作)하는 개화기(開花期)로서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사춘기(思春期)를 거쳐 인생(人生)의 최(最) 절정기(切情期)에 접어드는 문턱인 청년기(靑年期)에 해당(該當)되며 사(巳)는 병화(丙火)와 같은 양화(陽火)로서 천간(天干)에서는 태양(太陽)을 뜻하지만 지지(地支)에서는 태양(太陽)처럼 맹렬(猛烈)한 열기(熱氣)를 가진 용광로(鎔鑛爐)의 열기(熱氣)와 화산(火山)이 폭발(暴發)하여 용암(鎔巖)이 분출(分出)될 때의 극강(極强)한 화기(火氣)를 의미(意味)한다 화기(火氣)는 어떤 화기(火氣)이든 이글 이글 타오르는 불꽃 처럼 위로 발산(發散)하려는 성질(性質)이 강(强)하므로 기적(氣的)의 의미(意味)가 오행중(五行中)에 가장 강(强)하며 화기(火氣)는 암흑(暗黑)을 밝하게 밝히는 음덕(陰德)이 있으며 사리(事理)에 있어서 옳고 그름에 대한 분별(分別)이 있고 외모(外侮)가 뛰어나고 두뇌(頭腦)가 명석(名釋)하며 예의(禮意)가 바르다. 세속(世俗)에서 화끈하다고 할만큼 정열적(情熱的)이며 자존심(自尊心)이 강(强)하고 작사(作事)와 재물(財物)을 추구(追咎)하는 성향(性向)이 매우 강(强)하며 사주(四柱) 전체(全體)의 구성(構成)에서 화기(火氣)가 태강(太强)하거나 태약(太弱)하면 그 성정(性情)이 의심(疑心)이 많아지고 화(禍)를 잘내며 타인(他人)과 화합(化合)하지 못하고 때로는 폭력적(暴力的)인 경향(傾向)도 나타낸다. 오화.음(午火.陰) 말 음(陰)의 화기(火氣)이며 음력(陰曆) 오월(5.午月)에 해당(該當)되며 오(午)는 천간(天干)에 정화(丁火)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고 망종(芒種)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오월(午月)이 시작(始作)되는 날이며 맹렬(猛烈)한 열기(熱氣)가 작렬(炸裂) 하는 오뉴월 염천지절(炎天之節)이고 방향(方向)은 정(正) 남향(南向)이다 인월(1.寅月)에 싹이 돋아 묘월(2.卯月)에 왕성(旺盛)하게 성장(成長)하여 진월(3.辰月)에 꽃망울을 맺고 사월(4.巳月)에 개화(開花)가 시작(始作)되어 오월(5.午月)이 되면 꽃이 만발(滿發)하는 시기(時期)이며 인간(人間)에 비교(比較)하면 인생(人生) 일생(一生)에 최고(最高) 활동기(活動期)로 최(最) 절정기(切情期)를 의미(意味)하고 인간(人間)들의 생활(生活)에 직접(直接) 관련(關聯)이 있는 촛불 난롯불 전깃불 등불 등과 같이 밝고 온화(溫和)하여 모든 사람이 따르고 좋아하는 불이며 세상(世上)에 모든 인간(人間)들로 부터 인정(認定)을 받는다. 오화(午火)를 지니고 태어난 사람은 그 성정(性情)이 따뜻하고 포근하며 화려(華麗)한 사람으로 화술(話術)이 뛰어나고 사교적(社交的)이며 예의(禮義)가 바르고 희생(犧牲)과 봉사정신(奉仕精神)이 뛰어나며 모성애(母性愛)와 같은 심리(心理)가 강(强)하고 항상(恒常) 활발(活潑)하고 활동적(活動的)이며 긍정적(肯定的)이지만 환경(環境)이 불량(不良)하면 이중적(二重的) 변태적(變態的)이고 오히려 예의(禮義)가 없고 무례(無禮)하며 변덕(變德)이 심(甚)하고 방탕(放蕩)하며 주색(主色)을 밝히는 사람이 되기도 한다. 미토.음(未土.陰) 양 음(陰)의 토양(土壤)이며 음력(陰曆) 6 월(月)에 미토(未土)는 천간(天干)에 있는 기토(己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미(未)는 순(順)하고 얌전하며 12 동물중(動物中)에 양(羊)을 의미(意味)하고 양(羊)은 인내심(忍耐心)과 고집(古集)이 매우 강(强)한 편이며 한번 화(禍)가 나면 걷잡을 수 없고 진정(鎭靜)하기 어렵다 소서(小暑)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미월(未月)로 접어드는 날이며 방향(方向)은 남서(南西) 쪽을 나타내고 미월(未月)은 한여름이 지난 늦 여름의 환절기(環節器)로 한여름의 뜨거운 열기(熱氣)가 복사열(輻射熱)로 남아 있어 강(强)한 열기(熱氣)를 발산(發散)하는 시기(時期)로 삼복(三伏) 더위를 안고 있는 계절(季節)이다 꽃이 지고 나서 과일에 맛이 들고 결실(結實)이 시작(始作)되는 시기(時期)이며 인간(人間)의 인생(人生)에 비유(比喩)하면 청년기(靑年期)를 지나 중년기(中年期)에 접어드는 시기(時期)를 의미(意味)하고 미토(未土)를 음토(陰土)로 분류(分流)하지만 열기(熱氣)를 함유(含有)하고 있는 메마르고 척박(薄)한 토양(土壤)으로 수분(水分)을 머금은 문전옥답(門前沃畓) 기토(己土)와는 정(正) 반대(反對)이다 미(未)는 음(陰)으로 그 성정(性情)이 차분하고 침착해 보이지만 속내에 열기(熱氣)를 포함(包含)하고 있으므로 성격(性格)이 조급(早急)하고 폭발력(爆發力)이 있으며 타인(他人)을 배려(配慮)하는 마음과 희생정신(犧牲精神)이 투철(透徹)하고 화술(話術)이 논리적(論理的)이며 뛰어나 사람들을 사로잡고 매료 시키므로 말을 많이 하는 직업(職業)으로 진출(進出)하여 성공(成功)도 하지만 말로 인하여 구설(口舌)도 많으며 고집(古集)과 자존심(自尊心)이 강(强)하여 자멸(自滅)하기도 하며 타인(他人)의 간섭(干涉)을 싫어 하므로 융화(融和)가 쉽지 않고 비관론(悲觀論) 자(者)가 되기도 한다. 신금.양(申金.陽) 원숭이 양(陽)의 金氣이며 陰曆 신월(7.申月)에 해당(該當)되고 신금(申金)은 천간(天干)에 있는 경금(庚金)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신(申)은 인간(人間)의 모습(模襲)을 닮은 동물(動物) 원숭이를 나타내며 재주(才柱)가 많고 영리하며 임기응변(臨機應變)에 능(能)하고 매우 예민(銳敏)한 반면 때로는 신경질적(神經質的)이고 변화무쌍(變化無雙)하며 칭찬(稱讚)해 주면 자가동착(自家動着)하는 특징(特徵)을 가지고 있다 입추(立秋)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신월(申月)이 시작(始作)되는 날이며 방향(方向)은 서(西) 쪽을 나타내고 계절적(季節的)으로는 늦 더위가 기승(氣勝)을 부리는 시기(時期)이지만 조석(朝夕)으로는 서늘한 기운(氣運)이 감돌기 시작(始作)하는 초가을 기후(氣候)이며 오곡(五穀) 백과(白瓜)의 결실(結實)이 충실(充實)해지는 시기(時期)로서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청년기(靑年期)를 지나 인생(人生) 완숙(完熟) 단계(段階) 중년기(中年期)에서 장년기(長年期)로 순환(循環)되는 시기(時期)를 의미(意味)한다. 신금(申金)은 인간(人間)의 손길이 미치지 않고 가공(加工)되거나 제련(製鍊)되지 않은 모든 쇠붙이와 철광석(鐵鑛石) 등을 의미(意味)하며 거대(巨大)하고 견고(堅固)하며 생명체(生命體)의 결실(結實)을 마무리하는 숙살지기(肅殺之氣)로서 매우 고집(古集)이 세고 의리(義理)가 돈독(敦篤)하다 순수(純粹)하고 천진난만(天眞爛漫)하며 결실(結實)과 수확기(收穫期)를 준비(準備)하는 과정(過程)이므로 결과(結果)를 중시(重視)하고 현실적(現實的)이며 실리적(實利的)인데 물질(物質)이 풍부(豊富)한 시기(時期)이므로 물질(物質)을 경시(輕視)하는 경향(傾向)이 있고 자기(自己)의 주장(主張)이 강하며 때로는 가정(家庭)에 소홀(疏忽)하고 재주(才柱)가 많으며 순발력이 있어 보이지만 아집(我執)으로 실패(失敗)가 반복(反復)되고 타인(他人)을 억압(抑壓) 하려는 습성(習性)이 강(强)하며 때로는 신경질적(神經質的)이다. 유금.음(酉金.陰) 닭 음(陰)의 금기(金氣)이며 음력(陰曆) 유월(8.酉月)에 해당(該當)되고 유금(酉金)은 천간(天干)에 있는 신금(辛金)과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유(酉)는 12 동물중(動物中)에 닭이며 여명(黎明)을 알리는 부지런한 가축이다 백로(白露) 절입(節入) 일시(日時) 부터 유월(酉月)이 시작(始作)되는 시기(時期)이며 방향(方向)은 정서(正西)쪽을 나타내고 유(酉)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의 기운(氣運)이 대지(大地)를 감싸고 황야(荒野)의 모든 곡식(穀食)은 완전(完全)한 결실(結實)을 이루는 시기(時期)로 완연(完然)한 가을을 의미(意味)한다. 신월(申月)에 결실(結實)이 시작(始作)되어 유월(酉月)에 마무리가 되는 것이며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인생(人生)의 최(最) 전성기(全盛期)에서 왕성(旺盛)한 활동(活動)으로 얻은 안 정(安定)과 평화(平和)를 중시(重視)하는 중년기(中年期)를 지나온 장년기(葬年期)를 意味하며 음기(陰氣)인 유금(酉金)은 모래 자갈 조약돌 금은(金銀) 보석(寶石) 칼 도끼 톱 등 각종(各種) 금속기구(金屬器具) 등 인간(人間)들이 편리(便利)하게 만들어 사용(使用)하는 모든 금속(金屬)의 물질(物質)을 대표(代表)한다. 양(陽)의 금기(金氣)인 신금(申金)을 가공(加工) 제련(製鍊)한 금속(金屬)과 자연적(自然的) 인공적(人工的) 또는 인위적(人爲的)으로 변화(變化) 시킨 모든 금속(金屬)을 의미(意味)하며 이미 단련(鍛鍊) 과정(過程)을 거친 음기(陰氣)의 유금(酉金)은 내유외강(內柔外剛)하고 감정(鑑定) 표출(表出)이 명확(明確)하며 총명(聰明)하고 결백(潔白)하며 어느 자리에서나 보석(寶石) 처럼 빛이 나고 두각(頭角)을 나타내는 존재(存在)이다 환경(環境)에 민감(敏感)하게 반응(反應)하고 자신(自身)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과시욕이 강(强)한 성격(性格)으로 간혹(間或) 이기적(利己的)이고 자기(自己) 중심적(中心的) 사고(思考)가 강(强)하며 직선적(直線的)인 성격(性格)으로 인하여 타인(他人)과의 불화(不和)가 심(甚)하고 구설수(口舌數)가 따르며 집착(執着)이 강(强)하고 변덕(變德)이 심(心)하기도 하며 가히 두려움을 모르는 성정(性情)으로 사고(事故)가 많고 자기(自己) 과시욕과 색정(色情)이 강(强)하여 남녀간(男女間)에 구설(口舌)도 많다. 술토.양(戌土.陽) 개 양(陽)의 土氣이며 음력(陰曆) 술월(9.戌月)에 해당(該當)되고 술토(戌土)는 천간(天干)에 있는 무토(戊土)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술(戌)은 인간(人間)과 가장 친숙(親熟)한 동물(動物) 개를 나타내며 충성심(忠誠心)과 복종심(僕從心) 강(强)하고 정직(正直)하며 예민(銳敏)하면서 일관성(一貫性)을 지니고 있으며 희생정신(犧牲精神)이 많은 영민(英敏)하고 민첩(敏捷)하며 다산(多産)으로 자식(子息)에 대한 애정(愛情)이 많고 정력(精力)이 매우 강(强)한 동물(動物)이다 한로(寒露)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술월(戌月)에 접어드는 시기(時期)이며 방향(方向)은 서북간(西北間)이고 만추(晩秋)에서 엄동(嚴冬)의 계절(季節) 겨울로 넘어가는 늦 가을 환절기(環節器)이며 오곡(五穀) 백과(白瓜)를 수확(收穫)하여 다음을 대비(對備)하여 파종(播種)할 종자(種子)를 저장(貯藏)하고 보관(保管)하는 시기(時期)이며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모든 인생(人生) 문제(問題)를 정리(整理)하고 휴식기(休息期)에 들기 직전(直前)인 노인(老人)의 단계(段階)라고 할 수 있다. 술토(戌土)는 음양(陰陽 )의 분류(分流)에서는 화(火)의 기운(氣運)이 많은 양토(陽土)에 속(屬)하지만 술토(戌土)는 추수(秋收)가 끝난 황량(荒凉)한 들판 찬바람이 휘몰아치는 을씨년스런 초겨울의 들판으로 식물(植物)이 싹을 트고 성장(成長)하는 토양(土壤)이 아니라 만물(萬物)을 감추거나 보관(保管) 저장(貯藏)하는 토양(土壤)을 의미(意味)한다. 술토(戌土)는 산(産)이나 제방(堤防) 거대(巨大)한 산성(山城)등을 의미(意味)하며 큰산은 말이 없듯이 술토(戌土)는 표정(表情)이 없고 듬직한 편으로 어떤 일이건 내색을 잘하지 않으며 성실(誠實)하고 침착(沈着)하며 서두르지 않고 일관성(一貫性)이 있으며 꾸준하다. 타인(他人)을 배려(配慮)하는 희생정신(犧牲精神)이 뛰어나고 이해심(理解心)과 포용력(包容力)도 많으나 때로는 너무 냉철(冷徹)하며 자기(自己) 주장(主張)을 강(强)하게 나타내고 강(强)한 고집(古集)과 인색(吝嗇)함으로 타인(他人)에게 배척(排斥)을 당하기 쉽고 속마음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때로는 응큼할 수 있으며 주변(周邊)을 의식(衣食)하지 않는 무례(無禮)한 행동(行動)을 많이 하여 구설(口舌)이 따르기도 한다. 해수.양(亥水.陽) 돼지 양(陽)의 수기(水氣)이며 음력(陰曆) 해월(10.亥月)에 해당(該當)되고 해수(亥水)는 천간(天干)에 있는 임수(壬水 )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이 동일(同一)하며 12 동물중(動物中)에 유순(柔順)하고 영리하며 인간(人間)에게 복(福)과 행운(幸運)을 가져다주는 매우 친숙(親熟)한 동물(動物) 돼지의 표상(表象)이다. 입동(立冬) 절기(節氣)가 도래(到來)하는 시각(時刻)부터 해월(亥月)로 접어드는 날이며 방향(方向)은 북(北)쪽을 의미(意味)하고 해(亥)는 살바람이 불기 시작(始作)하는 초겨울이며 모든 생명체(生命體)가 휴식기(休息期)에 접어드는 시기(時期)이다. 해(亥)는 휴식(休息) 단절(斷絶) 동면(冬眠) 사망(死亡)의 시작(始作)을 의미(意味)하며 생명체(生命體)로서의 모든 것을 마무리하고 술월(戌月)에 수확(收穫)한 물질(物質)과 핵(核) 즉 종자(種子)를 넘겨 받아 해월(亥月)에 완전히 갈무리 하고 저장(貯藏)하며 인간(人間)에 비유(比喩)하면 인생(人生)의 노년기(老年期)에 접어드는 시기(時期)로 태어나서 부터 열심히 살아온 일생(一生)의 삶을 마무리하는 시기(時期)이다. 해수(亥水)는 해(海) 강(江) 호수(戶數) 홍수(洪水) 등의 거대(巨大)한 물을 뜻하며 깨끗한 음수(陰水) 인 자수(子水)이 외의 이물질이나 불순물 노폐물등이 뒤섞인 모든 물을 의미(意味)하고 물은 항상(恒常) 하향(下向)하는 습성(習性)을 갖지고 있으며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는 특성(特性)이 있고 지혜(智慧)가 총명(聰明)하며 유연성(柔軟性)과 순발력이 뛰어나고 인정(人情)이 많으며 포용력(包容力) 응용력(應用力)이 매우 좋다 사색적(思索的)으로 어떤 문제(問題)와 사물(事物)에 대한 집착(執着)이 강(强)하고 항상(恒常) 새로움을 추구(追咎)하여 시작(始作)을 잘하며 생명(生命) 관련(關聯) 분야(分野)에 관심(觀心)이 많고 식복(食福)을 타고 났으며 까다롭지 않고 선량(善良)하며 속내를 짐작하기 어렵고 변화무쌍(變化無雙)한 사람이며 환경(環境)에 따라서는 작은 물은 소리없이 흡수(吸水)하여 버리고 때로는 질풍노도(疾風怒濤) 처럼 휘몰아치는 폭발적(爆發的)인 성정(性情)을 지니고 있으며 혹간(或間) 흑심(黑心)을 품고 음흉(陰凶)하며 변덕(變德)이 심(甚)한 인간(人間)도 있다. 十二地支.分解 (십이지지.분해)
※ 子(자) 亥(해) 巳(사) 午(오)의 오행을 사주팔자에 개입시켜 실재로 사용할 때는 상기 도표의 음양과는 정 반대로 子陰(자음) 亥陽(해양) 巳陽(사양) 午陰(오음)으로 사용이 되는데 그 연유는 일년은 寅月(인월)부터 시작되고 토기(土氣)는 원래 태극도에서 근본의 위치가 중앙이므로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중앙(中央)으로 빠져나가므로서 배열순이 바꾸는 이치에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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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하추동의 길흉은 사주풀이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생년월일에서 월(月)과 일(日)을 기준으로 月이 어느 계절에 속하고 日이 금목수화토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느냐를 따져서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병인월, 갑오일 같은 경우는 병인에서
두 번째 글자(천간과 지지중 지지에 해당)가 인(寅)이므로 봄에 해당하고
갑오에서 첫 번째 글자(천간에 해당)가 갑(甲)이므로 목(木)에 해당하므로
춘월(春月)의 목(木)의 길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월일(月日)에서 나온 춘하추동의 길흉을 바탕으로 사주와의 연관성을 찾는 것이 사주풀이의 기본인 것이다!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목(木)의 길흉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화(火)의 길흉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토(土)의 길흉 춘하추동(春夏秋冬)의 금(金)의 길흉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수(水)의 길흉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목(木)의 길흉
◇ 춘월(春月)의 木(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甲乙인 사람-목에 해당)
① 봄은 아직 추위가 남아 있으므로 목(木)을 따뜻하게 해주는 화(火) 운이 제일 좋다.
병정사오(丙丁巳午)가 이에 해당한다.
② 나무가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물도 필요하다. 사주에 수(水)가 조금 있는 것이 좋다.
단 이른 봄에 인월(寅月) 생인 사람의 경우는 수(水)가 과다하면 뿌리가 썩기 때문에 좋지 않다.
③ 만춘(晩春: 辰月) 생인 사람의 경우는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수화(水火) 양쪽이 모두 많은 편이 대길하다.
④ 토(土)가 과다하면 싹이 트기 힘들다. 그래서 토가 얇으면 재물이 풍부하다.
⑤ 사주에 금(金)이 많고, 또 금(金) 운을 만나게 되면 목(木)이 상극이 되어 재앙이 있다.
도끼로 나무를 찍는 격이다. 앞에 보기에서 경신(庚辛)과 신유(申酉)가 즉 금운이다.
즉 사주에 목이 너무 많으면 금운은 만나는 것이 좋다.
◇ 하월(夏月)의 木(巳午未月-4,5,6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뿌리가 마르기 쉬우므로 수(水)가 대길하고 화(火)는 아주 나쁘다.
② 토(土)는 얇은 편이 좋고, 많으면 나쁘다.
③ 금(金)이 많은 것은 금물인데 금이 전연 없는 것도 좋지 않다.
(산에 있는 아름 높은 나무일지라도 金으로 베지 않으면 유용한 제목이 될 수 없다.)
④ 수(水)가 가장 좋고, 금과 토는 그다음, 목은 보통, 화(火)는 최악이다.
◇ 추월(秋月)의 木(申酉戌月-7,8,9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조락(凋落)의 계절에 들어있는 목인데
초추(初秋: 申月) 생 甲乙일 생의 사람인 경우는
아직 늦여름의 화기(火氣)가 강하므로 수와 토가 많은 것이 대길.
② 중추(中秋: 酉月)는 이미 나무가 충실해 있으므로 금(金)이 나무를 베어야 하므로 금이 많은 것이 좋다.
③ 상강(戌月 하순) 이후의 태생인 사람은 수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목이 썩기 쉽다.
④ 한로(戌月 중순) 이후의 태생인 사람은 火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목이 충실하다.
⑤ 어느 것이든 토가 너무 두터운 것은 좋지 않다. 재물이 적다.
◇ 동월(冬月)의 木(亥子丑月-10,11,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甲乙)
① 목의 정기가 뿌리로 모이는 계절이므로 토가 많아서 뿌리를 배양하는 것이 대길.
② 수가 과다하면 뿌리가 썩으므로 좋지 않다.
③ 금이 과다해도 해는 없다.(겨울의 금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④ 화가 많은 것은 뿌리를 따뜻하게 해 주고, 목의 정기를 충실하게 해 주므로 대길.
⑤ 십이운성 조견표에서 사절(死絶)을 만나는 것은 아주 나쁘고, 장생제왕(長生帝旺)을 만나는 것은 대길.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화(火)의 길흉
◇ 춘월(春月)의 화(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丙丁인 사람-화에 해당)
① 봄은 목이 왕성하고, 화(火)와 융화를 이루어 좋다.
춘월생으로서 화성(火性)인 병정(丙丁) 일생인 경우는 상생(相生)인 목이 있으면 좋은데 목이 과다한 것은 좋지 않다.
목이 과다하면 화가 태워버린다.
② 수(水)가 있어서 화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수가 과다한 것은 화가 소멸되므로 좋지 못하다.
③ 토(土)가 과다하면 화의 빛이 싸이므로 좋지 못하다.
④ 화가 지나치게 많으면 태워버리므로 좋지 않다.
⑤ 금(金)은 재물이다. 화에 의해 단련되어 재(財)가 활동한다. 금은 많아도 상관없다. 재운이 많게 된다.
◇ 하월(夏月)의 화(巳午未月-4,5,6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화가 극성을 부리므로 수(水)가 있으면 그걸 꺼버린다.
② 목(木)은 화의 기운을 돕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③ 금(金)은 재물이며 , 화에 의해 단련되어 재운이 좋게 된다.
④ 토는 있으면 좋다.
⑤ 이상과 같이 금과 토가 길한데 수가 없으면 금과 토도 지나치게 건조하여 좋지 않다.
사주에 수(水)가 없고 목운(木運)과 만나면 목이 화의 타오름을 돕게 되어 반드시 재액이 있다.
◇ 추월(秋月)의 화(申酉戌月-7,8,9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가을은 화기(火氣)가 약하므로 목이 있어서 화를 돕는 것이 대길하다..
② 상극(相剋)인 수(水)와 만나게 되면 약해져 있는 불이 꺼지게 되므로 아주 나쁘다.
③ 토(土)가 과다하면, 약한 불의 빛이 싸이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④ 금(金)이 과다하면 수세(水勢)를 도우므로 나쁘다.
금은 물에서 나기 때문이다.
⑤ 목(木)은 약해져 있는 화를 도우므로 목은 많을수록 좋다.
◇ 동월(冬月)의 火(亥子丑月-10,11,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丙丁)
① 겨울의 화는 가장 약한 화이므로 목(木)의 도움이 있는 것이 대길.
② 수(水)는 당연히 아주 나쁘다.
③ 토(土)는 수(水)를 제압하므로 길하다.
④ 화(火)가 더 있는 것은 화의 세(勢)를 도우므로 길하다.
⑤ 금(金)은 재물인데 화(火)의 단련이 약하므로 이렇다 할 재운이 없다.
금은 수를 생(生)하므로 금은 오히려 재액이 된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토(土)의 길흉
◇ 춘월(春月)의 토(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戊己인 사람-토에 해당)
① 봄의 토(土)는 약하므로 토를 돕는 화(火)가 대길.
② 토와 상극인 목(木)이 많은 것은 아주 나쁘다.
③ 여기서는 수(水)가 재물인데 과다한 것은 좋지 않다.
④ 토(土)가 더 있는 것은 길하다. 토가 약하기 때문이다.
⑤ 금(金)은 목(木)을 억제하므로 길하지만, 금이 과다하면 나쁘다.
금이 토(흙)에서 나지만 어느 한쪽이 많으면 다른 쪽이 힘을 잃는 법이다.
◇ 하월(夏月)의 토(巳午未月-4,5,6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여름의 토는 건조하기 쉬우므로 수로서 습윤케 하는 것이 대길.
수는 여기서 재물이므로 재운이 있게 된다. 상쇄당하는 쪽이 재물이 된다.
② 화는 토의 건조를 도우므로 아주 나쁘다.
③ 목은 화를 초래하므로 나쁘다.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관계만으로 구애받아서는 안된다.
④ 금은 水(물)에서도 나므로 길하다. 재운이 있다.
⑤ 토가 더 있으면 매사가 순조롭게 되지 않으며 트러블이 많다. 토가 과다할 경우는 목운(木運)이 좋다.
◇ 추월(秋月)의 토(申酉戌月-7,8,9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가을은 토의 子인 금이 왕성한 계절로(보기를 보면 알 수 있다)
母인 토가 약하므로 금이 과다하면 토가 심하게 힘을 잃어 아주 나쁘다.
② 목이 많은 경우는 목을 억제하는 금이 오히려 길하게 된다.
③ 화는 과다하더라도 약해져 있는 토를 도우므로 길하다.
④ 수가 과다한 것은 토를 냉각시키므로 나쁘고,
여기서 수(水)는 상극이므로 재물이지만 재운이 좋지 않다. 토는 더 있으면 좋다.
⑤ 상강(戌月 하순) 이후의 태생이라면 계절적으로
화기(火氣)가 쇠한 까닭에 토가 건조하지 않으므로 토가 더 있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 동월(冬月)의 토(亥子丑月-10,11,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戊己)
① 겨울의 토는 표면이 냉각되어 있고 내부가 따뜻하다.
동월 태생의 토를 가진 사람은 표면은 매정하지만 속마음은 따뜻한 사람이다.
② 여기선 수가 왕성한 계절이므로 수가 많은 사람은 재운(財運)이 좋다.
③ 금이 많은 사람은 재물인 수를 낳으므로 길하다.
④ 화가 왕성하면 토를 따뜻하게 해 줌으로써 잘 된다.
⑤ 목(木)은 화(火)를 낳으므로 목은 많더라도 아무 상관없다.
⑥ 토가 하나 더 있어서 생일 천간이 강화되는 것도 대길하다. 장수하게 된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금(金)의 길흉
◇ 춘월(春月)의 금(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庚辛인 사람-금에 해당)
① 춘월의 금은 겨울의 남은 추위 때문에 금이 식어 있으므로 화(火)가 대길.
② 봄의 금은 약하므로 토의 보강이 있는 것이 길하다.
③ 수와 만나게 되면 수의 냉기 때문에 아주 나쁘다.
④ 금이 약하므로 금이 더 있는 것이 대길. 단 그 경우에는 화가 없으면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 하월(夏月)의 금(巳午未月-4,5,6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이 극히 약해지는 巳午未月이므로 십이운성 조견표에서 사절 혹은 사절의 대운,
세운과 만나는 것은 아주 나쁘다.
② 火가 많은 것은 나쁘다. 쇠(금)를 녹이기 때문이다.
③ 수는 화를 억제하므로 길하다.
④ 목은 화를 낳으므로 재액이 있다. 단 금과 상극을 받는 관계이므로 재운(財運)은 있다.
⑤ 금이 하나 더 있는 것은 약한 금을 보강하므로 길하다.
⑥ 토는 얇은 것이 길하다. 토가 두터우면 금이 힘을 잃는다.
◇ 추월(秋月)의 금(申酉戌月-7,8,9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이 최강의 시기이므로 화(火)에 의해 단련되면 종이나 솥의 재료가 된다. 그러므로 화가 가장 좋다.
② 토가 많으면 금이 더욱 강해지므로 나쁘다.
③ 수는 강한 금을 가져오므로 발전운이 된다.
④ 금이 더해지면 금이 슬슬 강하게 되어 재액이 있다.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 동월(冬月)의 금(亥子丑月-10,11,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庚辛)
① 금과 물이 모두 차가운 시기다. 금이 약한 시기이므로 목이 많으면 금과 상극이 되어 나쁘다.
② 토는 수(겨울에 강하다)를 억제하고 금을 보호하는 까닭에 길하다.
화가 토를 낳고(불은 흙과 친하다) 토는 금을 낳으므로 母인 토와 子인 금도 다 같이 발달한다.
③ 금이 하나 더 있는 것이 길하다. 화와 토가 협력하는 것도 길하다.
⊙ 춘하추동(春夏秋冬)의 수(水)의 길흉
◇ 춘월(春月)의 수(월의 지지가 寅卯辰月-1,2,3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日의 천간이 壬癸인 사람-수에 해당)
① 봄의 수는 범람하기 쉽다. 거기에 또다시 수가 가해지면 제방이 훼손되므로 아주 나쁘다.
이 경우에는 토가 왕성하면 훼손의 우려가 없으므로 길하다.
② 수와 상생(相生)인 금은 조화롭기 때문에 환영할 만하지만 금이 지나치게 많으면 홍수가 되는 까닭에 나쁘다.
③ 화(火)는 재물이다. 상극을 받는 것이 재물이 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수화(水火)의 밸런스가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火)가 있으면 재운이 있지만 화가 지나치게 강한 것도 좋지 않다.
④ 목(木)은 화의 재물을 낳으므로 길하다. (木生火)
⑤ 모든 경우에 토가 바람직하다. 토가 없으면 물이 급하게 흐른다. 물을 흙으로 막아야 한다는 뜻이다.
◇ 하월(夏月)의 수(巳午未月-4,5,6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여름의 수는 한 곳에 머물고 흐르는 물은 마르기 쉽다. 수가 더 있는 것도 길하다.
② 금도 수를 도우므로 길하다. (金生水)
③ 화는 수의 고갈을 재촉하므로 나쁘다.
④ 목은 수의 힘을 잃게 하므로 나쁘다.
(日의 천간에 목이 있으면 水가 木을 돕지만 日의 천간에 수가 있으면 목이 수를 누기(漏氣) 시키는데 주의한다)
⑤ 토가 왕성하면 물흐름을 방해하므로 나쁘다.
◇ 추월(秋月)의 수(申酉戌月-7,8,9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가을은 금이 왕성(위 보기에서)하므로 금의 도움이 있으면 상생(相生)인 수가 청순하게 되므로 길.
② 토가 왕성하면 수가 흐려지므로 나쁘다.
③ 화는 재물이므로 화가 많으면 가을의 금에게도 좋고(화가 쇠를 녹여 쓰임새가 좋다)
어쨌든 재운(財運)이 성대하게 되어 대길하다.
④ 목이 많은 것은 화(火)의 재물을 도와 발전운이다.
⑤ 수(水)가 많은 것은 홍수가 나므로 아주 나쁘다. 이 경우에는 토가 많으면 일이 없다.
◇ 동월(冬月)의 수(亥子丑月-10,11,12월에 해당, 日의 천간 壬癸)
① 겨울은 수가 왕성한 계절이므로 수의 세력이 강하므로 화와 만나는 것이 대길하다.
② 토는 수를 덮기 때문에 침체운이 된다.
③ 금은 수의 세를 한층 도우므로 나쁘다.
④ 목은 강한 수의 힘을 잃게 하므로 길하다.
⑤ 강한 수에 수가 더해지는 것은 홍수가 되므로 나쁘다.
이경우는 토가 있는 것이 좋은데 토가 과다하면 물이 흐르지 못하게 되므로 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