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
至道無難 唯嫌揀擇 지도무난 유혐간택 |
지극한 도(道)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오직 간택하는 것만 싫어하면 된다. |
02 |
但莫憎愛 洞然明白 단막증애 통연명백 |
다만, 미워하고 좋아하지 않으면 (도는) 화통해져 명백히 드러난다. |
03 |
毫釐有差 天地懸隔 호리유차 천지현격 |
(간택을 싫어하고 증애가 없는 마음에서) 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하늘과 땅의 간격으로 벌어진다. |
04 |
欲得現前 莫存順逆 욕득현전 막존순역 |
(지극한 도가) 앞에 나타나기를 바라거든 순(順)과 역(逆)이 있게 하지 말라. |
05 |
違順相爭 是爲心病 위순상쟁 시위심병 |
따르고자 하는 것과 따르지 않고자 하는 것이 서로 다투는 것이 마음의 병이 된다. |
06 |
不識玄旨 徒勞念靜 불식현지 도로염정 |
현묘한 뜻을 알지 못하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려고 애만 쓰는 구나. |
07 |
圓同太虛 無欠無餘 원동태허 무흠무여 |
(지도는) 태허와 원만하게 같아서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다. |
08 |
良由取捨 所以不如 양유취사 소이불여 |
취하고 버림으로 말미암아 (지극한 도와) 같지 않는 바이다. |
09 |
莫逐有緣 勿住空忍 막축유연 물주공인 |
유연(有緣)에 쫓지도 말고 공인(空忍)에 머물지도 말라. |
10 |
一種平懷 泯然自盡 일종평회 민연자진 |
일종(一種)으로 바로 지니면 없어짐이 저절로 다하리라. |
11 |
止動歸止 止更彌動 지동귀지 지갱미동 |
움직임을 그쳐 그침으로 돌아가니 그침이 다시 두루 움직이더라. |
12 |
唯滯兩邊 寧知一種 유체양변 영지일종 |
오직 양변에 빠지기만 하면 어찌 일종임을 알리요. |
13 |
一種不通 兩處失功 일종불통 양처실공 |
일종에 통하지 못하면 양쪽의 공덕을 다 잃으리라. |
14 |
遺有沒有 從空背空 견유몰유 종공배공 |
있음을 버리려면 있음에 빠지고 공함을 따르려면 공함을 등지느니라. |
15 |
多言多慮 轉不相應 다언다려 전불상응 |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상응(相應)치 못하느니라. |
16 |
絶言絶慮 無處不通 절언절려 무처불통 |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통하지 못할 곳이 없느니라. |
17 |
歸根得旨 隨照失宗 귀근득지 수조실종 |
근본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비춤을 따르다 보면 종취(宗趣)를 잃으리라. |
18 |
須臾返照 勝脚前空 수유반조 승각전공 |
잠깐 사이에 돌이켜 비춰 봐도 [눈]앞의 공함보다 수승하리라. |
19 |
前空轉變 皆由妄見 전공전변 개유망견 |
앞의 공함이 움직여 변해(轉變)가는 것은 모두 망령된 견해(妄見)이다. |
20 |
不用求眞 唯須息見 불용구진 유수식견 |
참됨을 구함에는 쓸모가 없으니 오직 그런 견해를 반드시 쉴지니라. |
21 |
二見不住 愼莫追尋 이견부주 신막추심 |
두 견해에 머물지 말고 삼가 찾으려고 하거나 쫓지를 말라. |
22 |
纔有是非 紛然失心 재유시비 분연실심 |
잠깐이라도 시비를 일으키면 어지럽게 얽혀 마음의 중심을 잃으리라. |
23 |
二由一有 一亦莫守 이유일유 일역막수 |
둘은 하나로 말미암아 있음이니 하나마저도 지키지 말라. |
24 |
一心不生 萬法無咎 일심불생 만법무구 |
한 마음이 일어나지 않으면 만법에 허물이 없느니라. |
25 |
無咎無法 不生不心 무구무법 불생불심 |
허물(咎)이 없으면 법이 없고, 생(生)이 아니면 마음도 아니다. |
26 |
能隨境滅 境逐能沈 능수경멸 경축능침 |
능(能)은 경(境)을 따라 소멸되고 경(境)은 능(能)을 따라 침몰한다. |
27 |
境由能境 能由境能 경유능경 능유경능 |
경(境)은 능(能)으로 말미암아 경(境)이 되고 능(能)은 경(境)을 말미암아 능(能)이 된다. |
28 |
欲知兩段 元是一空 욕지양단 원시일공 |
양단을 알고자 할진대 원래 하나의 공(空)이니라(공임을 알라). |
29 |
一空同兩 齊含萬象 일공동량 제함만상 |
하나의 공은 양단과 같아서 삼라만상을 가지런히 모두 다 포함한다. |
30 |
不見精麤 寧有偏黨 불견정추 영유편당 |
정(精)과 추(麤)를 보지 않는데 어찌 편당(偏黨)이 있을 것인가! |
31 |
大道體寬 無易無難 대도체관 무이무난 |
대도(大道)의 체는 너그러워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다. |
32 |
小見狐疑 轉急轉遲 소견호의 전급전지 |
좁은 견해로 의심하고 또 의심해서 급하게 서둘수록 일은 더디어진다. |
33 |
執之失度 必入邪路 집지실도 필입사로 |
집착이 심하여 법도(法度)를 잃으면 반드시 삿된 길로 빠지리라. |
34 |
放之自然 體無去住 방지자연 체무거주 |
놓아 버리면 저절로 그러하여 본체(本體)는 가거나 머무름이 없다. |
35 |
任性合道 逍遙絶惱 임성합도 소요절뇌 |
자성에 맡기면 도와 합해져 소요(逍遙)자재하여 일체번뇌가 끊어진다. |
36 |
繫念乖眞 昏沈不好 계념괴진 혼침불호 |
생각에 얽매이면 참됨에 어긋나고 혼침은 좋지 않느니라. |
37 |
不好勞神 何用疎親 불호노신 하용소친 |
좋지 않거나 정신을 피곤하게 하는 것에 멀리 해야 하거나 가까이 해야 할 것이 있겠느냐. |
38 |
欲趣一乘 勿惡六塵 욕취일승 물오육진 |
일승으로 나아가고자 하려거든 육진을 미워하지 말라. |
39 |
六塵不惡 還同正覺 육진불오 환동정각 |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 정각(正覺)에 돌아간 것과 동일(同一)하다. |
40 |
智者無爲 愚人自縛 지자무위 우인자박 |
지혜로운 이는 조작함이 없고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자기를 동여맨다. |
41 |
法無異法 妄自愛着 법무이법 망자애착 |
법에는 특별히 다른 법이 없는데 망령되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에 집착한다. |
42 |
將心用心 豈非大錯 장심용심 기비대착 |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쓰니 어찌 크게 그릇됨이 아니랴. |
43 |
迷生寂亂 悟無好惡 미생적란 오무호오 |
미혹하여 고요함과 어지러움이 생기고 깨치면 좋음과 미움이 없느니라. |
44 |
一切二邊 良由斟酌 일체이변 양유짐작 |
일체 두 변(邊)은 짐작에서 일어난다. |
45 |
夢幻空華 何勞把捉 몽환공화 하노파착 |
꿈, 허깨비와 공중의 꽃을 어찌 수고로이 잡으려 하는가. |
46 |
得失是非 一時放却 득실시비 일시방각 |
얻고 잃음과 옳고 그름을 즉각 놓아 버려라. |
47 |
眼若不睡 諸夢自除 안약불수 제몽자제 |
눈이 만약 졸지 않으면 모든 꿈은 저절로 제거된다. |
48 |
心若不異 萬法一如 심약불이 만법일여 |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만법이 한결 같으니라. |
49 |
一如體玄 兀爾忘緣 일여체현 올이망연 |
한결 같음은 본체가 현묘하여 우뚝이 연(緣)을 잊는다. |
50 |
萬法齊觀 歸復自然 만법제관 귀복자연 |
만법을 가지런히 바라볼 수 있을 때 저절로 되는 이치(自然)에 돌아가고 또 돌아간다. |
51 |
泯其所以 不可方比 민기소이 불가방비 |
그 까닭을 없애면 가히 비교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
52 |
止動無動 動止無止 지동무동 동지무지 |
그침 중에서 움직이는 것은 움직임이 아니요, 움직임 중에 그침은 그침이 없는 것이다. |
53 |
兩旣不成 一何有爾 양기불성 일하유이 |
양(兩)쪽이 이미 성립되지 않는데 하나가 어찌 있겠는가. |
54 |
究竟窮極 不存軌則 구경궁극 부존궤칙 |
구경과 궁극에는 궤칙(軌則)이 존재하지 않는다. |
55 |
契心平等 所作俱息 계심평등 소작구식 |
마음을 평등과 맺어서 일체 짓는 바를 쉬어라. |
56 |
狐疑淨盡 正信調直 호의정진 정신조직 |
심한 의심이 다 정화되면 바른 믿음이 조화(調和)롭게 하고 곧게 한다. |
57 |
一切不留 無可記憶 일체불유 무가기억 |
일체에 머물지 아니하니 가히 새겨놓고 기억할 것이 없다. |
58 |
虛明自照 不勞心力 허명자조 불노심력 |
텅 비어 밝게 스스로 비취니 애써 마음 쓸 일이 아니다. |
59 |
非思量處 識情難測 비사량처 식정난측 |
생각으로 헤아릴 곳이 아니니 의식(意識)과 감정(感情)으로는 측량키 어렵다. |
60 |
眞如法界 無他無自 진여법계 무타무자 |
진여법계에는 남도 없고 나도 없다. |
61 |
要急相應 唯言不二 요급상응 유언불이 |
급히 상응하고자 한다면 둘 아님을 말할 뿐이로다. |
62 |
不二皆同 無不包容 불이개동 무불포용 |
둘 아님은 모두가 같아서 포용하지 않음이 없다. |
63 |
十方智者 皆入此宗 시방지자 개입차종 |
시방의 지혜로운 이들은 모두 이 종지(宗旨)로 들어온다. |
64 |
宗非促延 一念萬年 종비촉연 일념만년 |
종지란 (시간적으로)짧거나 긴 것이 아니니 한 순간이 만년이니라. |
65 |
無在不在 十方目前 무재부재 시방목전 |
(대도(大道)는) 있거나 있지 않음이 없어서 시방이 눈앞에 있다. |
66 |
極小同大 忘絶境界 극소동대 망절경계 |
지극히 작은 것이 큰 것과 같아서 그 경계가 끊어지다. |
67 |
極大同小 不見邊表 극대동소 불견변표 |
지극히 큰 것이 작은 것과 같으니 그 표면의 변두리를 보지 말라. |
68 |
有卽是無 無卽是有 유즉시무 무즉시유 |
있음이 곧 없음이요 없음이 곧 있음이다. |
69 |
若不如此 必不須守 약불여차 필불수수 |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 반드시 모름지기 지킬 것이 아니니라. |
70 |
一卽一切 一切卽一 일즉일체 일체즉일 |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다. |
71 |
但能如是 何慮不畢 단능여시 하려불필 |
다만 능히 이렇게만 할 수 있다면 어찌 마치지 못하였음을 염려하랴. |
72 |
信心不二 不二信心 신심불이 불이신심 |
믿음과 마음은 둘이 아니요, 둘 아닌 것이 믿을 신(信)과 마음 심(心)이다. |
73 |
言語道斷 非去來今 언어도단 비거래금 |
언어의 길이 끊어져서 과거 미래 현재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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