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인[桓因] 

단군 신화에 나오는, 하늘을 다스리는 천제 .


단군 신화(檀君神話)에 나오는, 하늘을 다스리는 천제(天帝). 환웅(桓雄)의 아버지이며, 단군의 할아버지이다.
인간 세상을 탐내던 아들 환웅에게 천부인(天符印) 세 개를 주어, 인간 세상으로 내려보내어 다스리게 하였다고 한다.

우리 민족의 건국시조 신화라고 일컬어지는 단군신화에 나오는 하늘의 신.
≪삼국유사≫ 고조선조에 인용된 ≪고기 古記≫ 및 후대에 이 두 사서의 영향을 받아
고조선의 역사를 기술한 ≪동국여지승람≫과 ≪응제시주 應制詩注≫ 및 기타 사서에 보인다.

 

이들에 의하면, 환인은 환웅(桓雄)의 아버지이며,
단군(檀君)의 할아버지로 하늘나라의 신(釋帝·天神·上帝)이다.
환인의 의미와 성격은 한자(漢字)의 차용과 불교문화의 융성이라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먼저 글자 자체의 의미로, 환인은 제석환인(帝釋桓因)의 약자로서
석가제바인제(釋迦提婆因提)·석가인다라(釋迦因陀羅)·석가라인다라(釋迦羅因陀羅)·
석가제환인다라(釋迦提桓因陀羅)·석가제바인다라(釋迦提婆因陀羅))·석제(釋帝)·제석(帝釋) 등으로 불린다.

 

한편, 환인은 베다신화(Veda神話)에서 제일 유력한 신으로서 인드라신(Indra神)을 말한다.
인드라신은 불교가 성립된 뒤, 범천(梵天)과 함께 불법의 수호신으로 그 기능이 변모되었으며,
동방(東方)을 지키는 신, 즉 수미산(須彌山, Sumeru) 정상에 거주하며 도리천(忉利天, Trayastrimsa)을 주재하는 임금이다.

따라서 환인인드라는 천신이며 상제로서 광명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환인은 불교용어로서 제석을 뜻한다.

또한 환인은 음(音) 자체가 가진 일정한 의미가 있다.
한민족문화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고(至高)의 개념 또는 천제·상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한님’과 음이 비슷하다.

즉, ‘桓’은 ‘한’의 전음(轉音)이고, ‘因’은 ‘임(님)’이다.
한은 고대음에 있어 신의 이름, 사람의 칭호, 족의 칭호, 위호(位號), 나라이름, 땅이름, 산이름 등에 사용되어 지고·
최고·진리·완전·광명(태양)의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임(님)은 가장 구원(久遠)의 존재, 지고의 존재, 숭배의 대상을 나타내는 우리말이다.
그러므로 환인의 말뜻은 한님 또는 하늘님이다.
특히, ‘환하다[光明]’에 의미를 많이 둘 경우, 환인-한님-햇님은 자연현상에서는 태양이며, 동시에 왕이며 또 신을 뜻한다.

결국, 환인은 단군신화가 처음 완성될 당시에는 자체의 음과 뜻을 가지고 있었으나,
언어를 매개로 전승되는 과정에서 원모습[原形]이 변화[變形]되면서 불교식으로 선택, 윤색된 용어이다.
그러나 빛을 숭배하는 절대적인 이념 또는 그 대상인 실존재(實存在)로서 태양신이 되어 하늘숭배사상의 대상이다.

천신, 하늘님, 하늘나라의 임금인 환인은 단군신화에서 하늘세계에서 이루어내는 모든 중요하고 시원적인 행위를 담당하였다.

일반적으로 문화영웅신화에서는 아버지[父]와 아들[子]이 대립적이고 반역적(叛逆的)인 관계로 나타나는데 비해,
단군신화에서 환인과 환웅의 관계는 상호협조, 즉 조화로운 관계로 나타난다.

 

첫번째 작업으로, 환인은 아들 환웅이 하늘 아래의 인간세상에 뜻을 두고 있음을 알고,
그 의지를 승낙해줌으로써 환웅의 행위에 대한 정당성을 인정해 주었다.

 

두번째 작업으로, 환인은 하늘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고 환웅의 의지가 구현될 장소를 선택하는데 직접 참여했으며,
나아가 홍익인간(弘益人間)이라는 지도이념을 환웅에게 부여하였다.

 

세번째 작업으로, 환인은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인간세계를 다스리기 위해 하강하는 환웅에게 정통성을 부여하였다.
이처럼 환인은 단군신화의 전반부에서 승낙과 협조를 통해 환웅의 행위를 도왔으며, 능동적으로 행위에 참여하였다.

이와 같은 환인의 성격과 기능은 단군신화와 그로 대표되는 한민족문화가 태양을 숭배하는 광명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 집단의 구체적 의지와 적극적인 실천에 의해 성립된 역사적 사실을 상징한다.


환인(桓因)은 신화 상의 신격(神格) 인물로 환웅의 아버지로 전해진다. ‘단인(檀因)’이라고도 한다.
한민족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에 등장하며 환웅이 인간세상으로 내려가 세상을 다스릴 것을 허락하고 천부인 3개를 주었다고 한다


《삼국유사》, 《제왕운기》, 《조선왕조실록》 등에 환인에 대한 짧은 기록이 전해지며,
일반적으로 《삼국유사》의 기록이 널리 알려져 있다.

《삼국유사》의 기록에 따르면 환인은 하늘의 신(帝釋天)이라고 한다.
서자(庶子)인 환웅이 땅을 내려다보면서 인간세상에 뜻을 두는 것을 알게 된 환인은 땅의 삼위태백(三危太伯)을 내려다 보았고,
그곳이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수 있다(弘益人間)’고 여겼다.
이에 환웅에게 천부인 3개를 내려주며 땅으로 내려가도록 허락하였다.

한편 《제왕운기》,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에는 환인이 상제환인(上帝桓因)이라 한다.
환웅이 삼위태백으로 내려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겠다고 말하자 환인은 이를 허락하고 천부인 3개를 내려주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환인, 환웅, 단군의 신주를 모신 삼성당(三聖堂) 또는 삼성사가 황해도 문화현 구월산에 있었다.

 

환인의 의미

《삼국유사》의 제석(帝釋)이라는 표현은 불교에서 말하는 제석환인(帝釋桓因, 인드라)에서 차용된 것으로 보이며
이를 원래의 신화에 불교적 색채가 가미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편 원래의 신화에서도 환인(桓因)이라는 명칭은 존재하였던 것으로 보아
이를 천신(天神, 하늘님/한님)이나 태양신(환님)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불교 용어로서의 환인(桓因)은 불교 우주론에서 6욕천 중 제2천인 도리천(33천)의 왕인 제석천(帝釋天)의 다른 이름이다.
제석천의 산스크리트어 원명은 샤크라 데바남 인드라(산스크리트어: Śakra Devānām-indra, 팔리어: Sakka devānam indo)인데
'데바들의 왕, 샤크라(Śakra, lord of the devas)'를 뜻한다.
음역하여 석가제환인다라(釋迦提桓因陀羅)라고도 하며, 이것을 줄여서 석제환인(釋提桓因) 또는 석가제바(釋迦提婆)라고도 한다.

석가제환인다라(釋迦提桓因陀羅)에서 석가는 샤크라(Śakra)의 음역어인데,
샤크라는 힌두교의 신 인드라(Indra)의 여러 다른 이름들 가운데 하나이다.
제환은 데바남(Devānām)의 음역어인데 '데바들의(of devas, of gods, of demigods)'를 뜻하며,
제바(提婆)라고도 음역하며 보통 의역하여 천(天)이라고 한다.
인다라는 인드라(indra)의 음역어인데 우두머리(chief) 또는 왕(king)을 뜻한다.
따라서 석가제환인다라는 "데바들의 왕, 샤크라" 또는 "신[天]들의 제왕, 샤크라"를 뜻한다.
환인(桓因)은 석가제환인다라(釋迦提桓因陀羅)에서 '환인'을 추출하여 약어로 삼은 것으로,
따라서 환인이라는 명칭은 당연히 원래의 명칭이 뜻하는 바인 데바들의 왕 또는 신들의 제왕을 의미한다.

한편 제석(帝釋)의 한자어 문자 그대로의 뜻은 '천제(天帝) 샤크라(Sovereign Śakra)'
즉 '신[天]들의 제왕[帝], 샤크라[釋](king of the gods, Śakra)'이며,
산스크리트어 샤크라 데바남 인드라(Śakra Devānām-indra, 釋迦提桓因陀羅)의 의역어라 할 수 있다.
즉, 환인은 산스크리트어 원명의 음역어의 줄임말이고, 이에 비해 제석 또는 제석천은 의역어이다.
또한 제석천은 간단히 천주(天主)라고도 하는데,

이것도 역시 '데바[天]들의 왕[主]'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인드라(Indra)를 의역한 것이다.

 

 

 

환웅(桓雄)

천왕(天王), 신웅(神雄), 단웅천왕(檀雄天王)


우리나라 단군 신화에 나오는 인물.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檀君)의 아버지라고 하는 신화상의 인물.
환인(桓因)의 아들이며 단군(檀君)의 아버지로,
천부인(天符印) 세 개와 부하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 신시(神市)를 건설하고,
웅녀(熊女)와 결혼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참고어  단군 (檀君)  , 환인 (桓因)

 

〈삼국유사〉에는 환웅천왕·신웅 등으로, 〈제왕운기〉에는 단웅천왕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에 인용된 〈고기 古記〉에 따르면 환웅은 하느님 환인의 아들로서 늘 인간세상에 뜻을 두고 있었는데,
이를 알아차린 아버지가 천부인 3개를 주며 인간세상에 내려가서 다스리게 했다.

무리 3,000명을 이끌고 태백산 신단수 밑에 내려온 환웅은 그곳을 신시라 이르고,
풍백·우사·운사를 거느리고 곡식·생명·질병·형벌·선악 등 인간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며 교화했다.
그때 곰과 호랑이가 나타나 사람이 되기를 원해 100일 동안 쑥과 마늘만 먹으면서 햇빛을 보지 말라고 했는데
이를 잘 참아낸 곰만 여인으로 변할 수 있었다.
환웅이신단수 아래서 늘 아이를 갖기를 비는 웅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으니 이가 단군왕검이었다고 한다.

이는 초인간적인 신화로서, 남만주와 한반도에서 청동기문화가 시작되고
집단의 이동과 정복이 진행되면서 국가가 성립하던 상황이 신화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환웅과 곰이 결합하는 구성을 천신과 지모신을 숭배하는 집단간의 결합을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내용]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환웅(桓雄)·천왕(天王)·신웅(神雄) 등으로,
『제왕운기(帝王韻紀)』에는 웅(雄)·단웅천왕(檀雄天王)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삼국유사』에 인용된『고기(古記)』에 의하면, 하느님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여러 아들 중의 하나라는 뜻)로서
자주 천하(天下)를 차지할 뜻을 가지고 사람이 사는 세상을 탐내 구하고자 하였다고 한다.

그 뜻을 알아차린 아버지로부터 천부인(天符印) 3개를 받고 무리 3,000명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꼭대기에 있는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 이곳에 신시(神市)를 열었다.
그리고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과 수명·질병·형벌·선악 등을 주관하여 세상을 다스리며 교화하였다.

이 때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호랑이와 곰 한 마리에게 쑥 한줌과 마늘 20개를 주었다.
그 결과, 곰이 변한 여자(熊女)와 잠시 사람으로 변해 혼인하여 단군(檀君)을 낳았다고 한다.

한편, 이와는 달리『제왕운기(帝王韻紀)』에서는 환웅이 손녀에게 약을 먹여 사람의 몸으로 변하게 한 다음
단수신(檀樹神)과 혼인하게 하여 단군을 낳았다고 한다.


[의의와 평가]

단군신화(檀君神話)를 고려 후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특히 단군신화 중 불교적 표현이라고 생각되는 환인(桓因)이나, 도교적 표현이라고 생각되는
풍백·우사·운사 등의 사용이 후대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단군신화가 후대에 만들어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제왕운기』에서도 환인을 상제(上帝)와 함께 석제(釋帝)라고 표현하고 있어
불교의 산스크리트어인 ‘Sakrodevanam Indrah’라는 말을 한자로 음역한 ‘석제환인(釋帝桓因)’에서 나온 말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어를 사용했다고 해서 단군신화가 불교나 도교가 수용된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만, 신화 생성 후 구전(口傳)되어 오던 것이 문자화되면서 후대적 표현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환인이라는 단어는 하늘님·천신(天神)이라는 뜻을 문자화하던 시기에

불교 혹은 도교의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한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

내용에 있어서 환웅의 하강은 기존질서에서 일정한 자기위치의 확보가 어려운 존재가 낡은 질서를 탈피하여
새로운 세상을 건설하는 이주자의 모습으로 해석된다.
또한 상대적으로 하늘의 능동적인 위치에 의해 삼위태백(三危太伯)이라는 하나의 공간이 선택받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즉, 하늘로부터 하강한 수직적 이주자로서 인간세상을 구하겠다는 행위의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여 자기확인 작업을 완료하고,
다시 환인으로부터 자기행위의 정통성을 부여받아 신시를 건설하고, 곰과 호랑이에게 통과의례를 부과하여
기존질서·토착문화집단으로 하여금 환웅 자신의 질서에 적응하게 한 뒤에, 단군을 탄생시켜 질적 변화를 꾀하였다.

환웅의 구체적인 성격은 일차적으로 ‘桓’자의 어의와 의미가 하늘 또는 빛(光明)으로 태양신(太陽神) 내지 천신 또는 천왕을 뜻한다.
그리고 ‘雄’은 글자 자체가 수컷을 나타내며, 웅녀와 혼인한 것으로 보아서도 남신(男神)임을 뜻한다.

이처럼 환웅은 하늘〔天〕·빛·남성·부신(父神)의 성격을 가진 존재인데 비해,
곰은 땅〔地〕·암흑·여성·모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나아가 환웅은 유목문화집단(遊牧文化集團)을 상징하고, 곰은 농경문화집단(農耕文化集團)을 상징한다.

따라서 환웅의 하강설화(下降說話)는 환웅으로 대표되는 하늘숭배사상의 문화집단과
곰으로 상징되는 지모신신앙(地母神信仰)의 문화집단이 결합하는 것을 나타낸다.

결국, 환웅은 단군신화 속에서 실질적인 주체자로서 자기의지와 실천력을 바탕으로 새 질서를 창조하였다.
이는 환웅으로 상징되는 문화집단의 정착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정착과정에서 발생한 문화의 성격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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