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綱領(대학강령) = 三綱領(삼강령)과 八條目(팔조목)

 

儒敎經典(유교경전)에서 孔子(공자)의 가르침은 正統(정통)으로 나타내는 四書(사서)중 중요한 경서

본래 禮記(예기)의 제42편이었던 것을 宋의 司馬光이 처음으로 따로 떼어서 大學廣義(대학광의)를 만들었다.

그 후 朱子(朱熹)가 大學章句를 만들어 經 1章 傳 10章으로 구별하여 註釋(주석)을 가하고

이를 尊崇(존숭) 하면서부터 널리 세상에 퍼졌다.

朱子는 經은 孔子의 말씀을 曾子가 記述한것이고 전은 증자의 뜻을 그 제자가 기술한 것이라고 판정 하였다.

경에서는 (明明德:명덕을 밝히는 일), (新民:백성을 새롭게 하는 일),

(止至善:지선에 머무르는 일)을 대학의 3강령 이라고 하고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의 八條目으로 정리하여 유교의 윤곽을 제시하였다.

실천과정으로서는 팔조목에 삼강령이 포함되고 格物 즉 사물의 이치를 究明하는 것이 그 첫걸음 이라고 하였다.

이것이 平天下의 窮極 目的과 연결된다는 것이 大學의 논리이다.

전은 경의 설명이라는 뜻이다.

주자는 본문에 錯簡(착간)과 誤脫(오탈)이 있다하여 교정하고 또 “격”의 전을 보충하였다.

明의 王陽明이 주자학을 비판하면서부터 주자의 大學章句 특히 그 補傳(보전)은 유학자간의 논쟁의 중심문제가 되었다.

왕양명은 大學古本에 의하여 대학고본방석을 지었다.


三綱領

大學之道는 在明明德하며 在親民하며 在止於至善이니라.

대학의 도는 밝은 덕을 밝히는데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하는데 있으며 지극히 착한데 머무름에 있다.

 

明德 : 사람의 밝은 본성, 新民 : 백성을 새롭게 함, 至善 : 최고선의 경지

 

☞ 三綱領 解說

1. 明明德 : 明德을 천하에 밝힌다는 말로 明德이란 성선설을 근본오로 본래부터 타고난 순수한 본연의 모습을 말한다.

2. 親(新)民 : 왕양명은 고본대로 백성이나 가족을 친애한다.

程頤나 朱熹는 親을 新으로 풀이하여 “이웃을 새롭게 한다.”라고 했다.

다시 풀이하면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이웃을 새롭게 할 수 있으므로

自己 修養인 明德을 한 후 그것을 이웃과 가족에게 베풀어 사랑하고 새롭게 하는 것을 말한다.

3. 止於至善 : 至善에 머문다. 즉 사리에 당연한 극치이며 또는 가장 합당한 도리다.

☞ 본말 : 사물의 근본과 말단으로 모든 일을 순서에 따라 행동함. (삼강령 팔조목을 순서에 따라 실행하여야 된다는 뜻)


八條目

☞ 古之欲明明 德於天下者는 先治其國하고

예전에 밝은 덕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 欲治其國者는 先齊其家하고 欲齊其家者는 先修其身하고

그 나라를 다스리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그 집을 정돈하고 그 집을 정돈하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그 몸을 닦고

☞ 欲修其身者는 先正其心하고 欲正其心者는 先誠其意하고

그 몸을 닦으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그 뜻을 정성스럽게 하고

☞ 欲誠其義者는 先致其知하니 致知는 在格物이니라

그 뜻을 정성스럽게 하려고 하는 사람은 먼저 그 아는 것을 극진히 해야 할 것이니

아는 것을 극진히 하는 것은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는데 있다.

 

※ 誠其意 : 그 뜻을 성실히 함. 致其知 : 지식을 넓혀 모든사물의 이치를 앎.

格物 : 사물의 이치를 궁구하는 것.


☞ 八條目 解說

1. 格物 ⇒ 격물과 치지는 주희가 고본어 에는 없는 것을 새로 넣어 보망장이라 칭했다.

(천하 사물의 이치를 깊이 파고들어 모든 것에 이르지 않는 데가 없게 함.)

2. 致知 ⇒ 격물한 다음에야 모든 사물의 이치를 알 수 있음.

3. 誠意 ⇒ 善을 따르는 각 개인의 마음과 뜻을 성실히 하는 것.

4. 正心 ⇒ 마음을 올바르게 닦아 정한위치에 두는 것.

5. 修身 ⇒ 몸을 바르게 닦는 일로 인격의 수양을 말한다.

6. 齊家 ⇒ 집안을 바르게 다스리는 것.

7. 治國 ⇒ 나라를 바르게 다스리는 것.

8. 平天下 ⇒ 위 항목대로 하다보면 나라전체가 평안해 진다.

 

※ 주희는 사서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을 대학이라 하였고

대학을 통달하게 되면 다른 경전의 문구는 대학을 기본으로 한 풀이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대학의 해석은 여러 가지설이 많고 또한 형이상학적인 문구도 많아 이해하기가 힘이 든다.

본래는 禮記에 속해 있던 것을 분리한 것으로 四書(논어, 맹자, 중용, 대학)의하나이다.

옛날(태학)에서 가르치던 것으로 삼강령과 팔조목의 윤리와 정치이념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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