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明心寶監 繼善篇(명심보감 계선편)

 
子曰 爲善者 天報之以福 爲不善者 天報之以禍
자왈 위선자 천보지이복 위불선자 천보지이화

공자(孔子)가 말하기를,
"착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이 복을 주시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이 화를 주신다."
  

漢昭烈將終 勅後主曰 勿以善小而不爲 勿以惡小而爲之
한소열장종 칙후주왈 물이선소이불위 물이악소이위지
 
한(漢)나라의 소열황제(昭烈皇帝)가 죽을 때 후주(後主)에게 조서를 내려 말하기를,
"비록 작은 선(善)이라고 해도 행하지 않으면 안되며, 작은 악(惡)이라고 해서 행하면 안된다."

莊子曰 一日不念善 諸惡皆自起
장자왈 일일불념선 제악개자기
 
장자가 말하기를,
"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여러 악한 것이 모두 저절로 일어난다."
  

太公曰 見善如渴 聞惡如聾 又曰 善事須貪 惡事莫樂
태공왈 견선여갈 문악여롱 우왈 선사수탐 악사막락

태공이 말하기를,
"착한 일을 보거든 목마를 때 물을 본 듯이 주저하지 말며,
악한 것을 듣거든 귀머거리 같이 하라."
또 말하기를, "착한 일이란 모름지기 탐내어 하고, 악한 일이란 즐겨하지 말라."
 

馬援曰 終身行善 善猶不足 一日行惡 惡自有餘
마원왈 종신행선 선유부족 일일행악 악자유여
  
마원이 말하기를,
"한평생 착한 일을 행하여도 착한 것은 오히려 부족하고,
단 하루 악한 일을 행하여도 그 악(惡)은 스스로(그대로) 남아 있다."
 

司馬溫公曰 積金以遺子孫 未必子孫能盡守 積書以遺子孫
사마온공왈 적금이유자손 미필자손능진수 적서이유자손

 未必子孫能盡讀 不如積陰德於冥冥之中 以爲子孫之計也
 미필자손능진독 불여적음덕어명명지중 이위자손지계야
  
사마온이 말하기를,
"돈을 모아서 자손들에게 물려준다 하여도 자손들이 반드시 그 돈을 다 지킨다고 볼 수 없으며,
책을 모아서 자손들에게 남겨 준다 하여도 자손들이 반드시 그 책을 다 읽는다고 볼 수 없으므로,
남이 모르는 가운데 덕을 쌓아서 자손을 위한 원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만 같지 못하다."
 

景行錄曰 恩義廣施 人生何處不相逢 讐怨莫結 路逢狹處難回避
경행록왈 은의광시 인생하처불상봉 수원막결 노봉협처난회피

<경행록>에 이르기를, 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라.
사람이 어느 곳에서 살든 서로 만나지 않으랴.
원수와 원한을 맺지 말라. 길이 좁은 곳에서 만나면 피하기 어렵다.

 

莊子曰 於我善者我亦善之 於我惡者我亦善之 我旣於人無惡 人能於我無惡哉
장자왈 어아선자아역선지 어아악자아역선지 아기어인무악 인능어아무악재
 

 

장자가 말하기를,
"나에게 착한 일을 하는 자에게 나 또한 착하게 하고,
나에게 악한 일을 하는 자에게도 나 또한 착하게 할 것이다.
내가 처음부터 남에게 악하게 하지 않으면 남도 나에게 악하게 할 수 없을 것이다."

 

東岳聖帝垂訓曰 一日行善 福雖未至 禍自遠矣
동악성제수훈왈 일일행선 복수미지 화자원의

 一日行惡 禍雖未至 福自遠矣 行善之人 如春園之草
일일행악 화수미지 복자원의 행선지인 여춘원지초

 不見其長 日有所增 行惡之人 如磨刀之石 不見其損日有所虧
불견기장 일유소증 행악지인 여마도지석 불견기손일유소휴

동악성제(東岳聖帝)가 훈계를 내려 말하기를,
"하루 착한 일을 행하면 복(福)은 비록 당장 이르지 아니하나 화(禍)는 스스로 멀어지고,
하루 악한 일을 행하면 화는 비록 당장 이르지 아니하나 복은 스스로 멀어진다.
선을 행하는 사람은 봄동산의 풀과 같아서

그 자라나는 것이 보이지 않으나 날로 더해지는 바가 있고,
악을 행하는 사람은 칼을 가는 숫돌과 같아서

닳아 없어지는 것이 보이지 않으나 날로 이지러지는 것과 같다."
 

子曰 見善如不及 見不善如探湯
자왈 견선여불급 견불선여탐탕
 
공자가 말하기를,
"착한 것을 보거든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하고,
악한 것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과 같이 하라."

 

 

韓 銀 燮(한은섭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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