孟子(맹자)
1,孟子(맹자)편찬 배경과 四書(사서)가 되기 까지의 과정
孟子(맹자)는 맹자가 지은 책으로써 四書(사서) 중의 하나이다.
司馬遷(사마천)의 史記(사기)에 따르면 孟子(맹자)의 저술이 분명하지만
자신의 著作(저작)에 자신의 이름을 붙이는 경우는 드물므로 맹자의 자작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당나라의 韓愈(한유)도 맹자가 죽은 뒤 그의 문하생들이 그 동안의 일을 기록한 것이라는 말을 하였다.
그러나 首尾一貫(수미일관)한 논조와 설득력 있는 논리의 전개,박력 있는 문장은
孟子(맹자)라는 한 聖人(성인)의 경륜과 인품을 전해주기에 손색이 없다.
맹자는 中國 戰國時代(전국시대)의 사상가로 이름을 軻(가)라고 하였으며
孔子(공자)를 숭배하고 공자의 손자인 子思(자사)의 문인이다.
공자가 탄생한 魯(노)나라 출신이며 맹손씨의 후손이다.
맹자는 王道政治(왕도정치)의 이상을 실천에 옮겨서 어지러운 시대를 건져보려는 간절한 뜻에서
魏(위), 齊(제)나라 등 列國(열국)을 순방하면서 遊說(유세)를 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고향으로 돌아온 孟子는 제자 公孫丑(공손추) 萬章(만장)등으로
孟子七編(맹자칠편)을 저술하였다는 기록이 사마천의 史記(사기) 및 맹자 서설에 나와있다.
孟子(맹자)가 四書(사서)로 인정되기는 唐(당)나라 초기였으나 후기에 이르러
韓愈(한유) 柳宗元(유종원)등 거유들에 의해서 그 중요성이 다시 거론되었고
宋(송)대에 들어가 경전으로 선정되면서 국자감에서 맹자를 출판하기에 이르렀다.
그후 神宗(신종)때는 맹자를 孔子廟(공자묘)에 배향하고 科擧試驗(과거시험)에도 孟子(맹자)를 과시하게 되었다.
2,孟子(맹자)의 構成(구성)
맹자는 전 7편, 26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4,685자로 논어의 약 두배나 되는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7편의 편명은 논어와 같이 冊篇(책편)의 첫머리에 나오는 人名(인명)을 따서 篇名(편명)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며 어떤 특별한 뜻이 있는 것이 아니다.
3,孟子(맹자)의 內容(내용)
맹자의 中心思想(중심사상)은 仁義(인의)라고 할 수 있다.
공자님께서 부르짖은 仁 이 사람이 가져야할 착한 마음이라고 한다면
義는 이 착한 마음을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 갈 수 있는가에 대해서 말한 것이라고 하겠다.
맹자는 道學的(도학적)인 면에서 性善說(성선설)을 주장하여
人間(인간)의 本性(본성)은 원래 착한 것이라는 것을 밝혔으니,
이는 孟子의 獨創的(독창적)인 것으로 사람의 마음을 醇化(순화)시키는데 매우 공이 컷으며
하나의 학설로써 완벽하게 定立(정립)하여 많은 학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는 저 유명한 四端論(사단론)에서 찾아 볼수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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