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1구(第201句) (제201句~제206句까지食事에關함)
구 선 손 반(1.具 2.膳 3.飡 4.飯)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1. 갖춘 3. 반찬과 2. 잘 요리한 음식차림으로 4. 밥을 먹으니 여기에서 갖춘다.
함은 깔끔한 器具에 담고 양념도 잘하여 맛낸飮食을 먹게 됨을 말함이요.
갖출 구(具), 반찬선(膳). 선은 음식을 갖춘 것. 구식야(具食也)이라고 했는데,
또<<禮記>>옥조(玉澡)의주에 보면 선(膳)이란 아름다운 음식이라고 했다.
즉 구선(具膳)은 잘 요리한 음식을 갖추었다는 뜻이다. 반찬 손(飡), 밥 반(飯)
學習考:
本句에서 第206句 노소이양(老少異糧)까지는 식사에 관한 기본관념을 논한 것이다.
예나지금이나 지성인(知性人)은 음식에 있어서 담백(淡白)에 만족하는 것이므로
미식(美食)이나 다식(多食)을 삼가야 함을 논하였다.
여기에서 음식에 관한 것은 수준의 정도나 양질의 것을 논함은 아니요,
정성이 어린 음식과 위생학적으로 깔끔함과 영양학적으로 골고루 성분의 배합과 음식의 궁합을
잘 요리한 기본적인 것으로 식사차림만큼은 온 정성을 다해야함을 강조함이다.
그리고 아이들은 편식이나 과식을 멀리하도록 잘 가르쳐야 함이다.
제202구(第202句)
적 구 충 장(1.適 2.口 3.充 4.腸)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우다.
1. 즐겁게 3. 채워진 2. 입으로부터 4. 腸을 만족케 한다.
飮食이라는 것은 입에 맞으면 우선 입이 꽉 차도록 열심히 먹게 되고 腸이 차도록 먹게 마련이다.
맞을 적(適). 마침 적(適). 즐거울 적(適). 입구(口). 채울 충(充). 창자 장(腸).
學習考:
적구(適口). 입으로부터 즐거우니 음식이 내입에 맞는 다는 뜻이요,
입에 맞는 음식을 먹게 되면 그 순간부터 즐거우며 입에 음식을 많이 취(取)하게 된다.
열심히 먹게 되면 기분이 좋은 식사시간으로 배 부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기에서 학습하면서 발견되는 것이 있다면 이 글句가담고있는 취지는 식사차림은 검소해야 함을 뜻 하고 있다.
前句에서 예나 지금이나 지성인(知性人)은 음식에 있어서 담백(淡白)에 만족하는 것이므로
미식(美食)이나 다식(多食)을 삼가야함을 논하였다.
하면 식사에도 지성인(知性人)의 道를 지키는 것을 권장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知性人이란 ? 사물을 알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
감정과 의지에 대하여, 모든 知的作用에 관한 능력을 이를 수 있는 사람.
다양한 구미와 다양한 음식을 놓고 선택의 자율성에 일임하는 대응에 도움 되기를.....
제203구(第203句)
포 어 팽 재(1.飽 2.飫 3.烹 4.宰)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1. 배부를 때에는 3. 요리를 잘한 아무리 좋은 음식(飮食)도2. 그 맛을 4. 다스리지 못한다.
배부를 포(飽)실컷 먹을 어(飫), 배부를 어(飫), 삶을 팽(烹).물속에 넣어 익힘, 요리 팽(烹),
官칭에 재상 재(宰); 主也에 주관할 재(宰), 首也에 으뜸 재(宰), 烹也에 삶을 재(宰),
治也에 다스릴 재(宰), 칼을 가지고 고기를 저며 요리함. (여러 가지 맛을 낸다는 뜻이다),
간체자(簡體字) 訓(훈)音(음): 실컷 먹을 어(飫(어))
꾀함. 또는 꾀한 계책. 계략; 計掠은 (trick). 그릴 유(猷). 그림을 그림. 간체자(簡體字)
訓(훈)音(음): 실컷 먹을 어(飫(어)), 배부를 어(飫(어))
부수: (밥식部)
획수: 13(부수획수:9)
난이도: 확장천자문(배부를 飫(어))
뜻풀이: ㉠실컷 먹다(배부를 飫(어)), ㉡잔치.......유의 字(자): ?
제204구(第204句)
기 염 조 강(1.飢 2.厭 3.糟 4.糠)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1. 배가고플 는 3. 술 찌꺼기도 2. 만족하고 4. 겨도 맛이 있다.
주릴 기(飢); 배가고프다, 싫을 염(厭), 만족할 염(厭),
술 재강 조(糟). 개미 조(糟). 조박(糟粕: 술을 거른 찌꺼기). 겨 강(糠).
學習考:
일반옥편이나 사전에 있는 글자를"컴퓨터"로 漢字換置할 때, 없는 글字가 간혹 있으니 어려움도 있지만
廣範한뜻과 用途에 걸 맞는 漢字를 찾는 것 또한 學習의 方法이기도 했다.
특히 漢文字를 많이 모르는 初步입장에서 漢文字를 익히고 그 뜻을 알기위한 첫 入門者가 배우는 것이
千字文이라는 誤解 때문에 더더욱 盲目的暗記式 주입을 해온 學習態度를 脫皮해야했고,
合理的學習方法은 中國에서 由來된 千字文의 깊은 뜻을 알기위해 뜻글의 眞意를 把握해야했다.
그것은 하나의 글자가 11종류(種類)의 뜻으로 기표된 것 도 있었고.
뜻과 音이 같은데 글자모양이 8種類나 되는 것도 있었다.
이와 같은 것을 미루어 볼 때 漢文의 初期入門을 하는 사람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學習方法의 改善이 되어야만했다.
第1句 天地玄黃, 第2句 宇宙洪荒에서 언급 해온 뜻풀이를 1.3.2.4順에 따라하고 있었다는 것,
그 이해를 돕기 위하여 圖解법을 草案했으며, 본 圖解法에따라 千字文 250句까지
뜻풀이 學習을 쉽게 完成할 수 있었고, 또한 先人들이 해놓은 뜻풀이와 壹致됨을 確認할 수 도 있었다.
(圖解法그림參照)
사언고체(四言古體) 대서사시(大敍事詩)로 구성된 천자문 第壹句에서 第250句에 이르기까지
1. 2. 3. 4順 四言配置를 1. 3. 2. 4順으로 뜻풀이를 하는 해법도 상증명(解法圖上證明)을 통하여
註解(주해) 千字文(천자문)뜻의 그 속뜻에 관한 註釋을 구체화하는 천자문학습장을 완성하였다.
제205구(第205句)
친 척 고 구 (1.親 2.戚 3.故 4.舊)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親(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오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어버이 중 어머니를 뺀
1. 친(親)의 3. 연고(故)란 同姓關係요
2. 겨래 척(戚)관계는 이성지친(異姓之親)이오 4. 옛 구(舊)라 하면 오래 사귄 벗이다.
하여 親(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다.
故舊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친할 친(親). 사이가 가깝다는 뜻. 사랑할 친(親). 친전(親展); 수신인이 직접 펴보아 주시기를 바란다는 뜻.
겨래 척(戚); 인척을 말한다. 인척 척(戚). 슬퍼할 척(戚). 애척(哀戚); 서러워함. 근심할 척(戚); 우려함.
옛 벗 고(故). 연고 고(故). 고구(故舊). 사귄지 오래된 친구. 예 고(故); 옛날옛일. 일 고(故); 事件. 事項.
고거(故居); 옛날 살던 집. 짐짓 고(故); 일부로. 고의(故意). 고로 고(故); 그런고로.
옛 구(舊); 오래 사귄 벗. 일견여구(一見如舊). 예구(舊); 옛날. 옛일.
구의(舊誼; 옛 정의(情誼)오래 구(舊); 세월이 많이 경과함. 구관(舊關); 예전부터 내려오는 관례(慣例).
제206구(第206句)
노 소 이 량(1.老 2.少 3.異 4.糧)
1,3 먼저 1과3을 뜻풀이 한다
2,4 다음 2와4를 뜻풀이 한다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1.늙은이와는 3.다르게 2. 젊은이는 4. 양식(糧食);(provisions; 공급. 지급. 제공. 支給量)이 다르다.
(즉 질과 량과 관리가 다르다.)
늙을로(老). 나이 가많은 자. 해로(偕老;부부가 같이 늙음),어른 로(老)연장자. 선배.
부로(父老; 노인), 익숙할 로(老);숙달함. 노련(老練)함,
젊을 소(少); 나이가 적음. 소기(少妓; 어린기생),
다를 이(異); 같지 아니함, 괴이할 이(異); 괴상함. 기괴(奇怪). 괴이(怪異),
양식 양(糧), 구실 양(糧).구실이란 조세의 총칭. 포량(逋糧). 구실을 바치지 아니함. 구실; 모든納稅의총칭(taxes)
學習考:
위의 206句는 漢字의 뜻을 오해하면 참뜻이 다른 방향으로 解釋되기쉬운글句이다.
糧食에 관하여는 주의할 대목 이다. (량식(糧食)의 참뜻은 위의4 " provisions; 공급, 지급, 제공, 支給量에 주목한다).
노(老)와 소(少)간에 식량 관하여 량과 질에 관련하는 실황이 다르다함은
양식(糧食); (provisions; 공급. 지급. 제공. 支給量)이 다르다.(즉 질과 량과 관리가 다르다.)
장차고령사회가 되면 이 문제는 식생활문화로서 상당한 부문에서 그 척도가 빠르게 변해갈 것이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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