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제24장 지성여신장(至誠如神章)
至誠之道는 可以前知니 國家將興에 必有禎祥하며 國家將亡에 必有妖얼하야 見乎蓍龜하며 動乎四體라
지성지도는 가이전지니 국가장흥에 필유정상하며 국가장망에 필유요얼하야 현호시귀하며 동호사체라
禍福將至에 善을 必先知之하며 不善을 必先知之니 故로 至誠은 如神이니라.
화복장지에 선을 필선지지하며 불선을 필선지지니 고로 지성은 여신이니라.
지극한 정성의 도는 가히 써 앞일을 알 수 있으니, 국가가 장차 흥함에 반드시 상서로움이 있으며,
국가가 장차 망함에 반드시 재앙이 있어서 시초와 거북에 나타나며 사지(四肢)에 움직이느니라.
화와 복이 장차 이름에 선함을 반드시 먼저 알려 선하지 못함을 반드시 먼저 아느니,
그러므로 지극한 정성은 신과 같으니라.
禎祥者는 福之兆오 妖孼者는 禍之萌이라 蓍는 所以筮오 龜는 所以卜이라
정상자는 복지조오 요얼자는 화지맹이라 시는 소이서오 구는 소이복이라
四體는 謂動作威儀之間이니 如執玉高卑에 其容俯仰之類라 凡此는 蓋理之先見者也라
사체는 위동작위의지간이니 여집옥고비에 기용부앙지류라 범차는 개리지선현자야라
然이나 唯誠之至極而無一毫私僞 留於心目之間者라야 乃能有以察其幾焉이라 神은 謂鬼神이라.
연아나 유성지지극이무일호사위 유어심목지간자라야 내능유이찰기기언이라 신은 위귀신이라.
상서롭다는 것은 복의 징조요, 요얼이라는 것은 화의 싹이라.
시초는 서점(댓가지점, 주역점)이오, 거북은 거북점이라.
사체는 동작과 위의의 사이를 이르니, 옥을 잡는데 높고 낮게 함에
그 용모가 구부리고 우러르고 하는 종류와 같음이라.
대저 이것은 이치가 먼저 나타나는 것이라.
그러나 오직 정성이 지극하여 한 터럭 사사롭고 거짓됨이 마음과 눈 속에 머무름이 없는 자라야
이에 능히 그 기미를 살핌이 있느니라.
신은 귀신을 이름이라.
[앞주 해설]
시초라는 것은 주역에서 말하는 댓가지 50개로 점을 치는 것을 말하고
거북점은 거북의 등껍질을 불에 달궈 갈라지는 모습으로 점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사람은 늘 움직이는 동작을 하게 마련인데 그 움직임 속에서 그 사람의 모습을 알 수 있다.
‘執玉高卑에 其容俯仰之類’는 동작의 예를 든 것으로 『춘추좌씨전』定公 15년조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주(?)나라 은공이 노(魯)나라로 조회를 왔는데 자공(공자 제자인 자사)이 이를 살폈다.
주나라 군주가 (예물인) 옥을 잡아 올림에 너무 높게 하여 얼굴이 너무 들렸고,
공(노나라 정공)은 옥을 받음에 너무 낮게 하여 얼굴이 너무 숙여졌다.
자공이 이것을 보고는 ‘예의를 차리는 거동을 보아서는 두 군주는 모두 곧 돌아가실 것이다.
예의는 사람이 죽고 살고, 나라가 보존되고 망하는 기본인 것이다.
손발을 좌우로 내고, 몸을 돌리며, 앞으로 나가고 뒤로 물러서고,
위를 쳐다보고 아래를 굽어보는 것으로 곧 죽을 것인가 오래 살 것인가를 알아보고,
조정에서의 거동, 제사지내는 태도, 服喪하는 자세,
軍事에서의 행동으로 나라를 지킬 것인가 망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 정월달에 서로 우호를 위하여 만나, 다 법도를 지키지 못했으니 마음은 이미 잃고 있는 것이다.
좋은 일에 근본을 지키지 못했는데 어찌 오래 살 수가 있으랴.
물건을 높이 들어 온몸이 위로 올라가는 것은 교만함을 나타냄이고,
몸을 낮추어 아래로 굽힘은 기운이 빠졌음을 나타냄이다. 교만 부림은 난리를 일으키기 쉽고,
기운이 빠졌음은 병 들기 쉬운 것이다. 군(정공)이 주인이 되니, 먼저 돌아가실 것이다
十五年春에 주隱公來朝라 子貢觀焉에 주子執玉高하여 其容仰하고 公受玉卑하여 其用俯라.
십오년춘에 주은공래조라 자공관언에 주자집옥고하여 기용앙하고 공수옥비하여 기용부라.
子貢曰 以禮觀之면 二君子皆有死亡焉하리라
자공왈 이례관지면 이군자개유사망언하리라
夫禮死生存亡之體也라 將左右周旋進退俯仰於是乎取之하고 朝祀喪戎於是乎觀之라.
부예사생존망지예야라 장좌우주선진퇴부앙어시호취지하고 조사상융어시호관지라.
今正月相朝하여 而皆不度하니 心已亡矣라 嘉事不體어늘 何以能久아 高仰驕也요 卑俯替也라
금정월상조하여 이개부도하니 심이망의라 가사불예어늘 하이능구아 고앙교야요 비부체야라
驕近亂하고 替近疾이라 君爲主에 其先亡乎인저
교진란하고 체근질이라 군위주에 기선망호인저
그해 정공이 죽고, 애공 7년에 노나라가 주나라를 치니,
두 임금이 모두 죽게 되어 자공이 예견한 것이 딱 맞게 되었다는 말이다.
몸가짐, 곧 四體의 모습을 보고 앞날을 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짐을 살필 수 있는 것은 오직 정성이 지극하고
마음과 눈 사이에 한 터럭의 사사로움이나 거짓됨이 없이 깨끗하여야 가능하다는 말이다.
右는 第二十四章이라
言天道也라
천도를 말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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